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훈민정음의 초성체계
2. 훈민정음의 중성 체계
3. 훈민정음의 종성 체계
4. 훈민정음의 방점 체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음운론에서 음운 체계를 논의하듯 15세기에 창제된 훈민정음의 해설서 「해례본 훈민정음」에서도 각각의 문자를 음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설명 덕분에 우리는 15세기 중엽의 음운 체계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훈민정음의 분류 방법에 따라 초성체계와 중성체계 그리고 종성체계로 나누고, 그 뒤에 개별 문자들의 음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훈민정음의 초성체계
(1) 초성자의 체계
훈민정음의 본문인 <예의>에는 17자의 초발성자(初發聲字)가 예시되어 있다.
- 기본자 : ㄱ, ㄴ, ㅁ, ㅅ, ㅇ (발음기관 상형)
가획자 : ㄱ→ㅋ, ㄴ→ㄷ ㅌ, ㅁ→ㅂ ㅍ, ㅅ→ㅈ ㅊ, ㅇ→ ㅎ
이체자 : , , ㄹ
- 전청, 차청, 불청불탁은 현대 문법의 예사소리, 거센소리, 울림소리와 대체로 일치한다.
- 전청의 ㄱ, ㄷ, ㅂ, ㅈ, ㅅ 과 차청의 'ㅎ'을 나란히 쓰면 'ㄲ, ㄸ, ㅃ, ㅉ, ㅆ, '의 전탁음 이 된다.
전청(全淸) : ㄱ, ㄷ, ㅂ, ㅈ, ㅅ,
차청(次淸) : ㅋ, ㅌ, ㅍ, ㅊ, ㅎ
전탁(全濁) : ㄲ, ㄸ, ㅃ, ㅉ, ㅆ,
불청불탁(不淸不濁): , ㄴ, ㅁ, ㅇ, ㄹ,
참고 자료
『국어의 시대별 변천·실태 연구1』, 국립국어연구원, 1996
신상순, 이돈주, 이환묵 『훈민정음의 이해』, 한신문화사, 1993
권재선 『국문자론』, 우골탑,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