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3.06.09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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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콘라드 인물관에 대하여...
1). 호모 듀플렉스
2). 조국 폴란드
3). 청년 콘라드와 프랑스
4). 선원 콘라드
Ⅱ.본론
『청춘』에 있어서의 콘라드 상상력의 원형...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콘라드 인물관에 대하여...
1). 호모 듀플렉스
콘라드는 인물 자체로 보거나 작품을 분석해 보거나 호모 듀플렉스란 단어를 연상시키는 사람이다. 호모 듀플렉스(homo duplex)란 이중적인 인간을 지칭할 때, 즉 두 가지 상반되는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을 지칭할 때 쓰는 표현인데, 콘라드 자신도 폴란드인 친구에게 호모 듀플렉스라는 말이 자신에게 상당한 의미가 있음을 고백한 적이 있다. 「은밀한 동반자」, 『암흑의 핵심』, 『로드 짐』, 『서구인의 눈으로』, 『노스트로모』등 그의 대다수의 작품이 호모 듀플렉스, 또는 분신관계를 다루고 있어, 주요 등장인물과 그 인물의 환상적인 또다른 자신(the other)이 한 작품 속에 공존하면서 서로 대비되고 보완되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실상 콘라드 자신도 폴란드 출신의 영국 작가인 동시에 선원이라는 이중적인 성격의 아이덴터티를 소유한 사람이었다. 이런 특징 외에도 그는 프랑스·러시아 등 유럽 문학을 탐구하고 심취했던 문학인이면서 영국 문학인으로서의 특성 또한 꾸준히 지킨 사람이었으며, 그의 표현기법이나 단어의 선택면에서도 서로 상반되는 표현을 함께 사용하기를 좋아하는, 그래서 역설적인 표현이나 아이러니를 창출하는 데 매우 뛰어나다는 평을 듣는 작가다. 또한 리얼리즘과 자연주의, 상징주의, 인상주의 당대의 상반되는 문예 사상을 다각적으로 발췌·수용하고 연구하여, 모더니즘으로의 길을 연 문예 사상가이자 예술가였으며, 수많은 여행 경험, 폭넓고 깊은 독서, 지성인들과의 친밀한 교제를 바탕으로 당시의 사회·정치적인 핫이슈들을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재현하려고 노력했던 작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