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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수의 무정과 나쓰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의 비교 분석

*민*
최초 등록일
2014.04.20
최종 저작일
2014.04
23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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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 국문학과 레포트 자료입니다.
문학의 이해 수업에 사용하였고,
춘원 이광수의 무정과 나쓰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바탕으로 두 작가의 작품을 비교문학의 기법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초기 근대한국과 일본 양국의 역사적 및 문화적 배경
ⅰ. 근대 한국의 시대적 배경.
ⅱ. 근대 일본의 시대적 배경.

Ⅱ. 이광수의 소설 『무정』
ⅰ. 『무정』의 줄거리
ⅱ. 『무정』 속 주요 등장 인물들의 특징
1) 경성학교 영어 교사 '이 형식'
2) 기생 월향이자 은인의 딸인 '박 영채'
3) 김 장로의 딸이자 신 여성의 상징 '김 선형'
4) 동경 유학생이자 영채를 구한 인물 '김 병욱'
5) 호방한 형식의 친구 '신 우선'
ⅲ. 춘원 이광수와 그의 작품 『무정』
1) 춘원 이광수의 생애
2) 이광수와 『무정』

Ⅲ.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
ⅰ.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의 줄거리
ⅱ.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 속 주요 등장 인물들의 특징
1) 똑똑하고 철학적인 고양이 '나(吾輩)'
2) '나'가 살고 있는 집의 집 주인, 구샤미 (일본어: 珍野 苦沙弥 진노 구샤미[*])
3) 현란한 세치 혀의 소유자, 메이테이 (일본어: 迷亭)
4) 구샤미의 제자인 호 남자, 미즈시마 간게쓰 (일본어: 水島 寒月)
5) 구샤미를 악랄하게 괴롭히는 사업가, 가네다 (일본어: 金田)
6) 코가 거대한 거만한 여자, 하나코 (일본어: 金田 鼻子 가네다 하나코[*])
7) 가네다 집안의 염탐 꾼, 스즈키 도주로 (일본어: 鈴木 籐十郎)
8) 이해 받지 못한 비운의 철학자, 야기 도쿠센 (일본어: 八木 独仙)
ⅲ. 나쓰메 소세키와 그의 작품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
1) 나쓰메 소세키의 생애
2) 나쓰메 소세키와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

Ⅳ. 『무정』과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의 비교 분석
ⅰ. 『무정』과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의 공통점 비교 분석
1)모성의 결핍.
2)불안
3) 작가의 인생의 작품 속 투영.
ⅱ. 『무정』과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의 차이점 비교분석.
1)출생
2)부모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초기 근대한국과 일본 양국의 역사적 및 문화적 배경

ⅰ. 근대 한국의 시대적 배경.

대한 민국의 역사에 있어서, 근대 사회의 태동을 이룬 기저는 모두 실학(實學)에서 비롯 되었습니다. 실학 사상가들 모두 사회 개혁과 제도의 개편을 목표로 많은 개혁안 들을 냈습니다. 비록 그들의 제안이 모두 받아들여 진 것도, 그로 인해 조선 사회가 발전을 이룬 것도 아니지만 이러한 실학자들의 노력은 근대로의 발전을 도왔다고 평가됩니다.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오는 조선 사회에서는 실학 사상이 제시되었으나, 사실상 정치계는 붕괴 상태에 있었습니다. 세도정치(勢道政治)를 기반으로 하여 그 명맥을 이어 오던 왕실이 흔들림에 따라 조선 사회를 지배해 오던 신분제 역시 급격한 파멸을 맞이했고, 이는 양반 중심의 위계 질서에 커다란 위기를 초래했습니다. 이와 함께 성장하게 된 민중의 의식 향상은 수많은 운동이 일어나도록 도왔고, 그 당시 가톨릭과 함께 들어왔던 서양 세력이 이와 같은 현상을 더욱 키웠습니다.

<중 략>

3) 작가의 인생의 작품 속 투영.
이광수에게 있어 『무정』은 이름을 달리 쓴 자신의 자전 소설과 다름이 없습니다. 어린 나이에 부모를 잃고 누이 한 명을 데리고 있는 형식과 세상의 무정함 앞에 버려져야만 했던 기구하고 비참한 삶을 살아온 영채, 신 학문을 배우며 그 과도기에 놓여있는 선형까지. 어느 인물 하나라도 이광수의 인생을 반영하지 않은 것은 없었습니다. 춘원 이광수 스스로도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그러면 왜 소설을 썼는가. 그것은 불쌍한 부모님의 일, 동생들의 일, 나 자신의 기구한 어린 시대의 잊혀지지 않는 정다운 기억을 그려보고 싶은 동기에서 나온 것이라 할 것이다. 『무정』도 그 첫 부분인 영채의 어린 시대의 정다운 또는 쓰라린 기억이었다. 이것이 내가 처음에 소설에 뜻을 대게 된 동기이다.]

참고 자료

강현모, 장남호, natsume so^seki,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론-패러독스에 투영된 다의적 세계" 학위 논문(석사), 忠南大學校 大學院: 日語日文學科 日文學專攻 2009. 8
서미경, "나쓰메 소세키와 이광수의 비교 연구 - 어린 시절과 유학시절 체험을 중심으로" 학위 논문(석사), 동의대학교 대학원 : 일어일문학과, (2008.08)
김지영, "나쓰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연구 -「고양이 먹이」와 「시대상」을 중심으로-",학위 논문 (석사), 동의대학교 대학원 : 일어일문학과 2012.02
유림, 장남호, lu, hsu, natsme so^Seki, "루쉰(魯迅)과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시대비판 -「아큐정전(阿Q正傳)」과『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를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忠南大學校 大學院: 日語日文學科 日文學專攻 2009. 2
공성현, "이광수 『무정』에서 나타난 여인상 고찰" 학위논문(석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2010. 8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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