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알토(Alvar Aalto), 에로 사리넨(Eero Saarinen)
- 최초 등록일
- 2014.04.11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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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로크 & 로버트 벤츄리
1-1 르네상스 & 바로크
1-2 로버트 벤츄리 이론
2 건축적 성향
2-1 알바 알토 & 에로 사리넨
3 알바 알토 & 에로 사리넨
3-1 알바 알토
3-2 에로 사리넨
4 결론
본문내용
복합성과 대립성
크라운 홀 (미스 반 데어 로에)
벤츄리 하우스 (로버트 벤츄리)
Less is more → Less is not more → Less is bore 근대건축의 한계와 문제 (단순성, 명료성, 양자택일적, 배제성에 의한 통일, 관습적인 것) → 건축은 하나의 가치체계로 볼 수 없는 복합적, 대립적(모호성, 풍부함, 양자공존적
<중 략>
형태주의
거장을 중심으로 한 합리주의, 기능주의 위주의 현대건축의 쇠퇴 이후 선구적인 역할을 함 -현대주의 건축(Post-Modernism)의
건축의 구성원리 및 특성 - 건축의 표현적, 조형적 특성을 강조하는 미학적 측면에 관심을 두고 건축의 내용보다도 형태를 강조 - 현대건축에서 배제되었던 전통적, 상징적 요소를 도입하여 건축에 있어서 형태표현의 영역을 확장하려 시도
- 과거의 전통적 건축이 지니고 있던 장식적 요소를 현대화하고 현대건축의 규범 속에서 표현의 가능성을 예시
기능주의 건축의 기계적, 비인간성을 인간화 시키려고 시도함
<중 략>
세이나요키의 시립 도서관 (1963-65)
위에서 설명한 정형적인 공간, 비정형적인 공간은 세이나요키 도서관, 로바네이미 도서관(12b), 엔젤 도서관(12c), 볼프스부르크 도서관 (12d) 에서도 나 타남. 색칠한 부분은 도서관을 모두 통합하는 밝고 넓은 열람실이다. 이 부분은 정형이 아닌 비정형을 사용 해 더욱 부각 시켰음.
세이나요키의 시립 도서관 (1963-65)
비정형에 질서주기(입면)
비정형 공간의 경우에는 입면에서도 나타낸다. 하지만 알바 알토의 작품은 무질서 상태로 보이는 비정형속에서도 여러 개로 분절 되어 반복적인 리듬을 찾을 수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