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한국무용과 발레의 두 작품 비교, 분석 춤춘향, 지젤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4.03.31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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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한국무용"와 "발레"의 정의와 기원
2. <춤춘향>, <지젤>의 여러 측면에서의 비교분석
a. 내용, 안무특성 및 테크닉 경향
b. 음악, 장치, 의상, 영상효과 등 공연 방식
Ⅲ. 결론(나오는 말)
본문내용
내가 "무용의 이해"를 통해서 느끼고 배운 점들 중 하나는 우리가 평상시 막연히 생각하고 있던 것보다 무용의 범위는 참으로 넓고 그 종류도 그만큼 다양하다는 것이었다. 다양한 종류의 무용들을 한 학기 동안 때로는 간략히, 때로는 자세히 배우면서 스스로 더욱 관심이 가고 궁금했던 두 가지가 있었다. 그것이 바로 "발레"와 "한국무용"이다. 대중적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발레"와 무대 위에서 우리나라만의 예술적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고 있는 "한국무용"은 전혀 다른 장르로 그 성격은 물론 우리에게 다가오는 느낌 또한 아주 판이하게 다르다. 발레는 춤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이다. 한국무용은 우리나라만의 특색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무용인데, 사실 이에 대한 관심과 인기는 좀 많이 낮은 실정이다. 두 장르의 무용을 선택을 통해서 궁금하고 부족했던 나의 호기심을 채우고 싶다. 따라서 나는 한국무용 국립무용단의 <춤,춘향>이라는 작품과 발레 국립발레단의 <지젤>이라는 작품을 감상하고 비교해 보았다. 이 둘은 물과 기름처럼 섞이지 않을 듯 하지만 신체 동작을 통해서 미적 경험을 제공하는 무용 예술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두 작품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무용"와 "발레"의 정의와 기원
먼저 한국무용의 의미와 기원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국무용은 한국에서 옛부터 전해져 현존하는 춤이거나 소멸되어 이름만 남아 있는 춤, 혹은 새롭게 창조되어진 춤양식을 총칭한다. 초기 한국 무용의 형태에 관한 문헌상의 자료로는 중국문헌인 《한서 동이전(漢書東夷傳)》이 있는데, 중국 하소강 때에 우리 춤과 음악이 중국에 전해져 연희되었다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이 내용을 토대로 볼 때 중국에 앞선 우리 악무 문화의 발전 정도를 짐작할 수 있다. 아울러 지모무와 영선무가 있었다고 하지만 그 형태를 정확히 알기 어려우며, 지모무가 창을 들고 추었다는 설도 있지만 정확하지는 않다. 반면 한국 무용에 관한 정확한 문헌상의 근거를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는 《삼국지(三國志)》 <위서 동이전(魏書東夷傳)>을 들 수 있는데, 삼한시대의 가무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