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정치체계 비교레포트 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4.03.24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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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의 정치 현실
1. 정치이념-주체사상
2. 정치체제
3. 북한정치체제의 특징
Ⅲ. 한국의 정치현실
1. 한국의 정치 과정
2. 한국 민주화의 원동력
3. 한국 정치의 특징
4. 한국 정치의 과제
Ⅳ. 남북한 정치체제의 비교
1. 대립체제로서의 남북한 정치체제
2. 남북한 정치체제 비교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북한의 정치 현실
1. 정치이념-주체사상
북한의 통치이념은 주체사상이며 김일성 주의이다. 그러나 북한 정권이 처음부터 주체사상을 공식적인 정치지도 이념으로 채택한 것은 아니었다. 실제로 북한 당국은 1956년 조선노동당 제3차 당 대회에서 맑스-레닌주의를 공식적인 정치지도 이념으로 채택했었다. 또한 주체사상도 북한의 정치 무대에 등장한 이후 지금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중대한 변화를 겪어 왔다. 북한에서 주체, 주체성 확립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일이었다. 이 날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은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데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연설하였다. 그 뒤 10여 년 동안 김일성의 정치적 필요성에 따라 주체라는 용어가 북한의 정치 무대의 전면에 등장했다가 사라지곤 했다. 당시 북한의 주체노선은 체계화된 정치 이데올로기의 형태를 갖춘 것이 아니었다. 북한 당국이 사상사업에서 "주체를 바로 잡자"라거나 "주체를 확립"해야 한다는 표현에서 벗어나 "주체사상"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것은 1960년대 초반이었다. 소위 주체사상의 4대 원칙이 정식화된 것도 1955년 김일성이 최초로 주체 확립을 주장하고 나선 이후 1960년대 중반까지 서서히 진행된 일이었다. 김일성은 1965년 4월 반둥회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여 알리 아르함 사회과학원에서 연설하면서 "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라는 주체사상의 4대 원칙을 천명했었다. 그러나 사실상 북한의 내부에서는 1955년 사상에서의 주체를 강조한 것을 필두로 1956년에는 경제에서의 자립, 1962년에는 국방에서의 자위를 주장했고 1966년에 이르러서야 외교에서의 자주를 언급하는 등 상당히 긴 시간에 걸쳐 주체사상의 체계화가 진행되었다. 1967년 10월 26일 북한 최고인민회의는 [공화국 정부의 10대 정강]을 발표하면서 주체사상이 북한정권의 정책지도 이념이라
참고 자료
http://cau.ac.kr/~cauind2/uni/paper/정치체제의 비교.hwp
http://www.jungto.org/gf/kor/gil55.htm
http://web.cnei.or.kr/jsp/board/upload/uni_disc/juze83.txt
http://www.imiryang.com/data.php?table=dprk_politics&query=view&l=5&p=1&go
http://100.naver.com/100.php?id=718385&cid=AD1033036743044&adflag=1
http://www.dapis.go.kr/journal/200011/j10_1.html
http://www.uniedu.go.kr/dataroom/book_north_2003/north_under11.htm
http://www.kongjugo.hs.kr/tongil/tongil03/221.htm
http://www.sangjug.hs.kr/html/tongil/북한의%20정치.htm
통일교육원, 북한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