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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성상화

*재*
최초 등록일
2003.06.03
최종 저작일
2003.06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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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러시아 정교와 이꼰
2. 러시아 성상화 - 성상화의 의미 및 특징
3. More Details in <ICON>
4. 이꼰에 대한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러시아 정교와 이꼰
-러시아정교는 과거 또는 현대 러시아인들의 삶 자체에 있어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것이다. 러시아 정교는 러시아인들의 사상, 생활, 문화예술 등에 있어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또한 이 보고서에서 살펴보려는 성상화(이꼰)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므로 러시아 정교에 관한 간단한 언급이 필요할 것이다.

① 러시아 정교의 도입
980년 고대 러시아의 블라디미르공은 키예프를 점령한 이후 키예프대공이라는 전제군주의 자리에 오른다. 블라디미르공은 초기에는 이교를 장려하여 민족의 통일을 도모하였지만 이후 러시아 루시를 국가적으로 통일하기 위해 보다 보편적인 종교를 찾게 되었는데, 당시 유행하고 있던 동방정교, 로마 카톨릭교, 이슬람교, 유태교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만 했다. 당시 아랍인들은 이슬람교를, 러시아 동쪽에 있는 하자르인들은 유대교를, 그리스인들은 동방정교를, 프랑크인과 스칸디나비아인들은 로마카톨릭을 믿고 있었다.
블라디미르가 이 많은 종교가운데 동방정교를 수용한 것은 무엇보다도 키예프인들의 현세지향적이며 신인동격체인 민간신앙의 전통이 그리스정교와 가장 잘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러시아정교회는 처음부터 전통적인 민간 신앙의 기반에서 받아들어 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러시아정교회는 국민들의 큰 저항이 없이 슬라브인들의 통합을 촉진시키는 큰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러시아정교가 처음부터 키예프 국가의 필요와 기존의 민간신앙 전통 위에서 선택적으로 받아들여졌다는 점에서 러시아정교는 현세 지향적인 민족신앙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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