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세계의정치와경제] 신자유주의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신자유주의정의/ 주요신자유주의정책/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상생활에 미치는영향/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영향

*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3.18
최종 저작일
2014.03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논제: 신자유주의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과제물의 작성시 신자유주의의 정의와 주요 신자유주의 정책(A4용지 1장 내외),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A4용지 1장 내외), 우리 사회에서 시행된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A4 용지 3장 내외) 등의 내용을 적절히 포함시키시오.

2014년 1학기 2학년 세계의정치와경제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4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2학년 세계의정치와경제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자유주의의 정의
2. 신자유주의의 탄생배경
3. 신자유주의의 특징
1) 최소한의 정부 개입
2) 자유시장과 규제완화, 재산권을 중시
3) 복지정책의 축소
4. 주요 신자유주의 정책
1) 우리나라의 IMF 이후 노동시장 유연화와 구조조정
2) 공기업민영화 정책
3) FTA를 통한 시장개방 정책
4) 레이건(전 미국 대통령)의 신자유주의 정책
5.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1) 소득불평등 및 빈부격차 심화
2) 경제위기의 빈번한 출현
3) 산업 ․ 노동시장구조변화
4) 빈곤층의 탈빈곤화와 재빈곤화
5) 모든 것의 상품화
6) 난개발로 인한 환경오염
6. 우리 사회에서 시행된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자유주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과제물의 작성시 신자유주의의 정의와 주요 신자유주의 정책(A4용지 1장 내외),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A4용지 1장 내외), 우리 사회에서 시행된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A4 용지 3장 내외) 등의 내용을 적절히 포함시키시오.

Ⅰ. 서론

30년 이상 전 세계에 불어 닥친 신자유주의는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숙제를 안겨주고 있다. 신자유주의란 시장에 대한 무한한 믿음을 전제로 시장이 경제문제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사회문제에도 최선의 대안이라는 시장만능주의 혹은 시장 근본주의 이데올로기의 현대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신자유주의는 국가 권력의 시장개입을 비판하고 시장의 기능과 민간의 자유로운 활동을 중시하는 이론이다. 1970년대부터 케인즈 이론을 도입한 수정자본주의의 실패를 지적하고 경제적 자유방임주의를 주장하면서 본격적으로 대두하게 된 신자유주의는 세계화의 물결을 타고 급속도로 전파되었다. 우리나라 역시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경제는 물론이고, 사회, 문화 등 모든 방면에서 영향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과도하게 시장의 기능을 맹신한 나머지 빈부격차와 경제 버블 등의 폐해를 겪게 되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신자유주의의 정의와 주요 신자유주의 정책,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우리 사회에서 시행된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서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지주형, 한국 신자유주의의 기원과 형성, 책세상, 2011.
김호균, 한국 신자유주의의 꼼수 경제학 비판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를 위하여), 길, 2014.
최태욱, 신자유주의 대안론 (신자유주의 혹은 시장만능주의 넘어서기), 창비, 2009.
장석준, 신자유주의의 탄생 (왜 우리는 신자유주의를 막을 수 없었나), 책세상, 2011.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신자유주의 이후의 한국경제, 시대의창, 2009.
국민호, 발전국가 복지국가 그리고 신자유주의, 전남대학교출판부, 2012.
박상현, 신자유주의와 현대 자본주의 국가의 변화 (세계헤게모니 국가 미국을 중심으로), 백산서당, 2012.
하상복, 전지구화와 신자유주의의 어두운 이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3.
*남*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세계의정치와경제] 신자유주의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신자유주의정의/ 주요신자유주의정책/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상생활에 미치는영향/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영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