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당서역기를 통한 현장
- 최초 등록일
- 2003.06.01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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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장, 그는 누구인가
2. 《대당대자은사삼장법사전(大唐大慈恩寺三藏法師傳)》에 나타난 현장의 일생
3.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
① 당시(현장)의 세계관
② 현장의 여정
③ 주요 국가별 특징과 국가 관련 에피소드
④ 인도총설
4. 현장의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三藏法師(삼장법사)로 흔히 알려진 현장은 본명이 陣褘(진위)다. 중국 당(唐, 600~664)나라 때의 법상종 파의 승려이며 하남성 진류 사람으로 낙주씨(하남성 언사구씨) 출신이다. 서역과 인도를 여행하였으며 불교 경전의 3분야인 경장(經藏), 율장(律藏), 논장(論藏)의 3장 전반에 능통하다 하여 삼장법사라 하였다.
인도로부터 중국에 들어온 불교사상은 위진을 거쳐 수, 당에 이르자 그 전성기를 구가하였다. 그에 따라 여러 가지 종파가 생겨났는데 가장 유력했던 종파는 법상종, 화엄종, 천태종 등 불학의 정통교파이다. 현장은 바로 법상종의 창시자로서 일반인들에게도 <서유기>를 통하여 널리 알려져 있다. 물론 <서유기>는 믿을 수 없는 기괴 소설이지만 적어도 현장이 불경을 구하기 위하여 여행했다는 것만큼은 사실이다. 이제 소설 속의 현장이 아니라 학술 사상 속의 진정한 현장을 만나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현장, <대당서역기> (권덕주 역, 우리출판사, 1983)
혜립, 언종 <대당대자은사삼장법사전> (김성구 역, 동국대학교부설 동국역경원, 1997)
홉커크, <실크로드의 악마들> (김영종 역, 사계절,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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