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 애니메이션 슈렉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05.31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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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슈렉을 분석하기에 앞서서..
2. 슈렉에 대한 간략한 줄거리
3. 슈렉중 각 장면별 관찰
4. 슈렉에서 나타난 카메라의 기법들
5. 슈렉이 가지는 특별성 - '뒤집어보기'의 즐거움
6. 분석을 마치며..
본문내용
1. 슈렉을 분석하기에 앞서서..
앤드류 아담슨, 비키 잰슨 감독의 영화 '슈렉'은 드림워크사의 가장 큰 흥행작이자 애니메이션 역사상 가장 큰 흥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애니메이션으로는 20여년만, 할리우드 애니메이션으로는 50여년만에 처음으로 깐느 영화제 공식 경쟁부문에 초청되어, 사실상미국 애니메이션계을 장악하고 있는 디즈니사와의 경쟁에서 비평과 흥행 양쪽에서 호평을 거두는 완벽한 승리를 거둔 셈이다.
이 영화는 처음부터 드림워크사의 카첸버그의 디즈니에 대한 복수극이란 얘기가 많았다. 영화에서도 디즈니를 비꼬는 듯한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물론 표면적으로는 그 대상이 디즈니가 아닌 고전 동화들로 되어 있지만, 그 동화는 모두 디즈니에서 애니메이션화 했던 작품들이고, 인물들의 의상도 디즈니의 전통을 따르고 있다. 첫 장면에서 '말도 안되는' 동화책을 찢어 휴지로 쓰는 장면부터 카메오로 등장하는 수많은 동화책의 주인공들, 그리고 동화를 패러디하는 농담들과 마지막의 반전까지, 동화책의 모양새를 따왔으면서도 동화의 전형성을 비웃는 내용 전개는 일탈의 재미를 준다. 그리고 동시에 경쟁사에 대한 은근한 농담과 조롱을 담아내 적잖은 반등효과를 거두고 있다. 파콰드 영주가 사는 "컴플렉스"가 가득한 성은 들어가는 입구부터 디즈니랜드 같다. 머리에 파콰드 영주의 커다란 머리 모형을 쓰고 있는 문지기가 꼬불꼬불하게 만들어진 입구를 정신없이 뛰어갈 때 슈렉은 그냥 밀고 처들어간다.
'슈렉'은 이런 비틀기를 무기로 성인 관객을, 그리고 전형적인 유머를 무기로 어린이 관객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
슈렉, 피오나 공주, 덩키... 이렇게 각기 뚜렷한 캐릭터들의 성우 캐스팅 또한 카메론 디아즈, 마이크 마이어스, 에디 머피로 화려하다. 목소리를 먼저 녹음하고 그 위에 캐릭터를 입히는 할리우드의 관례상 어떤 배우가 목소리를 녹음하느냐에 따라 그 캐릭터의 이미지는 천지 차이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하는 캐스팅 부문에서 '슈렉'은 완벽한 성공을 거두었다는 평을 듣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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