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A. 조직신학의 정의
B. 조직신학의 본질
C. 조직신학의 주제
D. 조직신학의 목표
E. 신학의 분류와 각각의 방법론
F. 조직신학과 타 신학의 차이
G. 조직신학과 타 신학과의 상호의존 관계
H. 조직신학의 이유
*참고자료
본문내용
A. 조직신학의 정의
조직신학은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진리들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이다. 이는 성경에 나타나는 중요한 주제들을 논리적 · 체계적 방법론을 사용하여 서술함으로써 기독교의 진리가 시대 · 장소 · 개성의 제한 없이 보편타당한 필연적인 진리임을 증명하는 학문임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 신학이란 여러 다양한 주제에 관계된 성경 본문들을 수집하고 이해하고, 그리고 그 본문들의 가르침을 분명하게 요약함으로써 각각의 주제에 관해 우리가 무엇을 믿어야 하는지를 알도록 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반틸은 말하기를, 조직신학은 전체적이며, 통일된 체계로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 관한 진리들을 제공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B. 조직신학의 본질
1. 조직신학이 지니고 있는 학문적인 본질은 바로 성경적이라는 것이다. 조직신학은 신학의 대상이 되는 하나님께 방법론적으로도 합당하도록 성경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코넬리우스 반틸은 말하기를, “교회의 신조들은 그 내용에 관한 한 성경 진리의 조직적 진술에 불과하다”고 했다. 신학은 먼저 성경적이어야 하는 까닭에 성경에서만 진리를 찾아야 한다. 신학의 대상이 되신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이 이해할 수 있게 하시기 위해 박사학위를 가진 어른이 마치 어린 아이에게 낮춰서 설명하듯이 자신을 낮춰서 알려주셨다. 따라서 조직신학은 마치 세 살 짜리 어린아이와 같은 한계상황이라 인식하면서도 하나님께서 기록으로 써 놓으신 성경 안에서 동일한 내적인 진리를 찾아보려고 노력하는 연구의 모습을 띄어야 한다. 개혁주의 성경신학을 하는 학자들은 성경신학만이 아니라 조직신학도 모두 성경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성경신학이 성경 주해에 근거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계시의 역사를 제시해야 하듯이 조직신학 역시도 주해의 결과를 가지고 연구해야 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모두가 성경적 신학이며, 성경적 신학이어야만 할 뿐 아니라 성경신학 못지 않게 조직신학도 성경에 철저히 의존해야만 한다는 것을 우리는 깨달아야 할 것이다. 조직신학과 성경신학은 성경적 신학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없지만 그 방법론에 있어서만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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