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과학적 관리론,인간관계론,신제도주의론의 정의,성격,평가,예시

*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3.06
최종 저작일
2013.09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보고서) 행정조직론에서 논하는 고전이론 및 현대이론에 관한 보고서입니다.(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신제도주의론의 성격,평가,예시에 대하여 논했습니다)

목차

1. 과학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의 대두 배경 및 의의
2) 과학적 관리론의 성격
3) 과학적 관리론의 평가
4) 과학적 관리론의 예

2. 인간관리론
1) 인간관리론의 대두 배경 및 의의
2) 인간관리론의 성격
3) 인간관리론의 평가
4) 인간관리론의 예

3. 신제도주의
1) 신제도주의론의 대두 배경 및 의의
2) 신제도주의론의 성격
3) 신제도주의론의 평가
4) 신제도주의론의 예

본문내용

신제도주의론의 예
초록: 시대상에 따라 행정의 이론적 기초는 변모해왔다. 조직의 관리 설계 및 동기 부여는 일반적인 조직관리 이론모형에 기초한다. 조직이론은 고전이론, 신고전이론, 현대이론 등으로 분류 가능한데 각 이론의 이해를 돕기 위해 대두된 배경 및 의의, 이론의 성격, 평가와 사례를 조사하였다.
과학적 관리론의 대두 배경 및 의의
과학적 관리는 미국에 산업혁명이 일어나던 때에 동시에 소개되었다. 산업혁명은 미국사회에서 새로운 가치체계에 적응할 것을 강요하였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능률, 측정, 공리주의 및 합리성과 같은 개념을 가져왔다. ‘능률의 중요성’의 대두는 미국사회의 성장 신드롬에 불을 붙였다. 이러한 열풍과는 달리 그 당시 노동자와 기업 간의 투쟁과 긴장은 연속되어 작업에 능률성 및 효율성은 기대하기 어려웠다.

<중 략>

사회학적 제도주의는 가장 최근에 발달한 제도주의로서 사회생활에서 문화적이고 지각적인 과정의 역할을 강조한다. 각종 관료제 조직이 공식적 목표-수단의 합리성을 반영한다는 기존 이론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하며 ‘문화’와 관련된 관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즉, 사회학적 제도주의자들은 현대 사회에서 사용되는 다수의 제도는 합리성을 강조하는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것과 같이 가장 능률적이기 때문에 개발된 것이 아니라, 많은 사회에서의 미신이나 행사와 같은 문화에 바탕을 둔 관습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사회학적 제도주의자들은 제도를 경제학자들이나 정치학자들이 정의하는 것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정의한다. 즉, 제도는 공식적 규칙, 절차, 또는 규범뿐만 아니라, 상징체계, 지각적 처리 절차, 도덕적 양식 등을 포함하므로 사회학적 제도주의는 “무엇이 사회적으로 적합한가”에 관심을 가진다.(

참고 자료

관련 서적: 김권집·박수경(2005),한국행정조직론,이화출판사
김연수(2007),정부혁신과 제도,한국학술정보
김문성(2009),행정학.net,박영사
안광현(2009),현대행정학,한국학술정보
이종수(2009),행정학사전,대영문화사
정우일(2010),공공조직론,박영사
이창원 외 공저(2012),새조직론,대영출판사
김재기 외 공저(2013),현대행정학,법문사
이종수(2013),한국행정의이해,대영문화사
관련 논문: 구현우(2005),김대중 정부의 신공공관리론적 행정개혁에 관한 비판적 고찰:
신제도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부산대 대학원
신원철(2005),과학적 관리’의 도입과 작업장체험:1960~70년대 한국기계공업주식회사 사례, 한국산업노동학회
박정주(2006),학부제 도입 과정의 합리적 선택 신제도주의적 분석 :
고려대학교 학부제 사례를 중심으로,한국교육학연구
김명희(2008),공공부조정책변화의 역사 제도주의적 분석 : 미국, 영국, 한국의 근로연계복지를 중심으로,이화여대 대학원
김승규(2010),인사평가 시스템의 공정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단국대 경영대학원
김민웅(2010),다면평가제도의 운영 실태와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A 공기업 운영사례를 중심으로,가톨릭대 행정대학원
김순영(2011),상사의 코칭이 직원의 인사평가 공정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연구:
부하직원의 상사에 대한 수직적 신뢰 관점에서,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과학적 관리론,인간관계론,신제도주의론의 정의,성격,평가,예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