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이와 영화 왕의 남자
- 최초 등록일
- 2014.02.19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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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 "이" 와 영화 "왕의 남자"를 보고 장르적 특이성을 중점으로 비교하며 쓴 보고서 입니다.
서론,결론 없이 본론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되어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되실듯합니다
목차
I. 시대적 배경
II. 작가와 감독의 소개
III. 연극 <이(爾)>
IV. 영화 <왕의 남자>
V. 연극과 영화의 비교·분석
VI. 작품에서 다뤄진 동성애
본문내용
I. 시대적 배경
이 작품은 조선 제 10대 국왕인 연산군의 생애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연산군은 성종 과 폐비윤씨 사이에서 태어난 맏아들이었는데, 그는 어린나이에 자신의 어머니가 왕실의 눈 밖에 나 폐위되고, 인수대비(성종의 어머니)와 엄숙의·정숙용의 사주를 받은 궁녀들이 성종에 게 허위 보고를 하면서 결국 사약을 받아 사사되는 것을 경험한다. 이렇듯 불운한 유년시절을 보낸 연산은 아버지 성종에 대한 분노와 모성애에 대한 결핍으로 술과 여자에 빠져 나랏일을 제대로 보살피지 않는 폭군이 된다.
II. 작가와 감독의 소개
u 작가 ‘爾’의 작가 김태웅은 1965년 생으로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후, 한국예술종합학교 연 극원 극작과 예술전문사(M.F.A) 과정을 졸업했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교수 를 맡고 있으며, 극단 우인의 대표이다. 천민 광대의 신분으로 임금에게 ‘爾’라는 호칭을 받은 극중 인물 ‘공길’이라는 인물은 역사 적 실존 인물로서, 연산군일기 60권 22장에 ‘배우 공길이 논어를 외워 “임금은 임금다워야 하 고 신하는 신하다워야 하고 아비는 아비다워야 하고 자식은 자식다워야 한다. 임금이 임금답 지 않고 신하가 신하답지 않으니 비록 곡식이 있은들 먹을 수가 있으랴”고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작가는 이러한 글에서 착안하여 기발한 상상력으로 폭군 연산과 광대의 이야기를 하나 의 작품으로 만들었다. u 감독 감독 이준익은 1987년 광고기획으로 영화계에 발을 디딘 그는 파격적인 형식의 가족영화 <키드캅>을 연출한 이후 영화사 (주)씨네월드를 운영해왔다. <간첩 리철진>, <아나키스트>, <달마야 놀자> 등의 흥행 작품 제작은 물론이고 <벨벳 골드마인>, <메멘토>, <헤드윅> 등 작 품성 면에서 빼어난 외화들을 수입/배급하면서 영화를 바라보는 남다른 감각을 과시해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