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웨슬리의 윤리사상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목차
들어가는 말 2
I. 시대적 상황과 생애
1. 18세기 영국의 사회적 현상 2
2. 종교적 상황 3
3. 요한 웨슬리의 생애 4
II. 웨슬리의 신학
A. 인간론
1. 타락 이전의 인간 6
2. 타락 이후의 인간 7
B. 성화론
1. 선재적 은총 9
2. 회개 9
3. 믿음 9
4. 성화 10
5. 성화신학의 특징 10
6. 의인화와 성화 10
7. 완전한 성화 11
8. 영화 11
III. 웨슬리의 윤리
1. 개인 구원과 사회구원 12
2. 경제윤리 12
3. 사회윤리 13
4. 윤리의 실천 14
IV. 결론 - 웨슬리의 윤리사상
1. 경험적 윤리 15
2. 실천적 윤리 15
3. 개방적 윤리 15
4. 해방적 윤리 16
나오면서 16
부록 - 그리스도인의 완전 16
본문내용
요한 웨슬리는 1703년 영국에서 태어났다. 웨슬리의 어머니 수잔나는 하나님 중심적이며 의지를 강조하는 신비주의적 사고를 갖게 되었는데 이러한 사상은 요한 웨슬리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수잔나는 글 쓰는 법, 논문 쓰는 법 등을 철저하게 교육시켰다. 10세 되었을 때 요한 웨슬리는 차터 하우스 학교에 입학하였고 이곳에서 유명한 음악가인 헨델과 펩쉬를 만나게 되었다. 1720년 옥스퍼드에 있는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에 입학하였고 5년 후 링컨 대학의 특대학생으로 뽑히게 되었다. 웨슬리는 언술에서 뛰어났고 작문에도 상당한 소질을 소유하였다.
웨슬리는 자유와 의지를 구분한다. 그는 의지는 인간의 육체적 요소와 연관된 감정에 속한다고 보았으며, 자유는 영혼의 특성으로서 자기 결단의 능력이다.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선택할 자유를 가졌다. 아담은 선악 간에 선택할 수 있는 완전한 자유를 가졌다. 인간이 비록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지만 불변하게 창조된 것은 아니었다. 인간은 시험에 견딜 수 있도록 창조되었지만 타락하기 쉬운 존재였다. 따라서 “죄는 인간의 자유의 남용에 의해 들어오게 되었다.”
웨슬리의 경제윤리는 “당신이 벌 수 있는 모든 것을 벌고 모을 수 있는 한 저축하고 나누어 줄 수 있는 것은 다 나누어 주십시오”라고 그의 설교에 나타나고 있다. 부지런히 정직하게 모으고 자신의 삶을 위해 낭비하지 말며 서로서로 희생적으로 나누어 가지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홍기, 『존 웨슬리 신학의 재발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3.
송흥국, 『웨슬리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3.
, 『웨슬리신학과구속론』, 서울 : 기독교서회, 1975.
이성주, 『웨슬리신학』, 서울: 성광문화사, 1987.
조종남, 『요한웨슬리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6.
한영태, 『웨슬레의 조직신학』, 서울: 성광문화사, 1999.
송흥국,「요한웨슬레」,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1983.
김흥기 외3인,「존웨슬리의 역사신학적 조명」, 서울 : 감리교신학대학출판부, 1995.
밀드레드 와인쿱, 『칼빈주의와 웨슬레 신학』, 한영태(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7.
안토니 A. 후크마, 『개혁주의 인간론』, 류호준 (역), 4판,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
, 『개혁주의 구원론』, 류호준 (역), 3판,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3.
레오 조지 칵스, 『웨슬리의 완전론』, 김덕순 (역), 서울 : 도서출판 은성, 1989.
존 B. 캅, 『은총과 책임』, 심광섭 (역), 서울 :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1997.
Leon O. Hynson, 「웨슬리의 윤리사상」, 이희숙 (역), 서울 : 전망사, 1987
M.Marquardt, 「존웨슬리의 사회윤리」조경철 (역), 서울 : 보문출판사, 1992.
M.Schmid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