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과 테크놀로지
- 최초 등록일
- 2003.05.26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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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과 테크놀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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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1. 무용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이론적 배경
♣ 본론
2.무용에 있어서 테크놀로지의 도입
3. 무용에 있어서의 컴퓨터 테크놀로지
4.테크놀로지가 무용에 미치는 효과
(1) 무용에 있어 컴퓨터의 활용도
(2) 무용에서의 활용 가능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
5. 무용에서 많이 활용된 프로그램 Laban Writer 와 Life Forms의 비교
(1) 컴퓨터 무용기록을 위한 Laban Writer프로그램 분석
(2) 컴퓨터 안무를 위한 Life Forms 프로그램 분석
(3) 두 프로그램의 장, 단점 비교
♣ 결론
6. 무용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활용
본문내용
1. 무용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이론적 배경
무용을 창작하는 것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또한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무용을 하는 것은 묘사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배열되고 그 형태를 만들어 가는 것에 따라 전체적인 무용 형식이 생겨나는 것이다. 여기에서 무용형식이라 함은 어떠한 틀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자극에 대한 표현을 안무가가 독창적인 형태로 자기 자신만의 고유한 방법으로 설정을 하는 것이다.
오늘 날에 있어 현대 사회에서의 예술 환경의 변화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예술의 미학적인 기준들은 현격히 달라졌고 예술에서 차지하는 과학 기술의 영향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작품을 만들고 분배하는 방식도 바로 전 세대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미술, 음악, 무용 그리고 연극까지 큰 영향력을 가지고 왔다. 60년대에 이르러 컴퓨터 테크놀로지가 도입되기 시작한 미술 분야에서는 예술을 추구하기 위한 창조적 수단으로써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들의 그림의 개념에는 영화나 비디오 인식예술 등을 포함하게 되며 기존 화폭에 인간의 계산과 예술지각을 통해 그림으로 표현되던 미술이라는 개념이 21세기를 맞는 오늘날에는 기술에 의한 이미지 메이킹 작업의 개념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