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고전악파
- 최초 등록일
- 2003.05.24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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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고전파의 음악사적 의의
2.하이든
3.모짜르트
4.베토벤
(1)초기
(2)중기
(3)후기
5.각작곡가 간의 영향
본문내용
1. 고전파의 음악사적 의의
고전파는 위대한 조화와 통일의 시대였다. 기능화성적 작곡법은 소나타형식에서 긴장감이 가득찬 극적인 논리적 형식으로 결정되고 대표적 작품에서 수직과 수평적, 화성과 대위법적인 방향이 다시금 결합되었다. 하이든의 오라토리오에서는 자연적인 것이 모차르트의 오페라에서는 인간적인 것이 궁극적인 깊이와 높이에서 음악적으로 파악되었는데 베토벤에 있어서는 다시 이 2개의 우주가 합일되었다. 베토벤의 만년이 고전파에 속하느냐 낭만파에 속하느냐 하는 것은 논쟁의 문제일 뿐 거기에는 모든 낭만파적 감정의 고양과 형식의 자유로움이 보인다 하더라도 슈베르트나 슈만에 있어서의 본격적 낭만파와는 전혀 다른 강인한 형식의지와 고전주의적 이념이 보인다. 현대의 견지에서 본다면 고전파는 세계음악사에 있어서의 절대적인 장점도 아니며 모범 그 자체도 아니다. 그러나 J.W.괴테와 그 시대가 세속적인 근대 유럽문화에 있어서의 하나의 정점이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혹은 그 이상으로 음악에 있어서의 모차르트, 하이든, 베토벤의 세계는 불멸의 정점일 것이다.
참고 자료
서양음악의 이해. 민은기․신혜승. 음악세계. 2001.
해설음악사. 홍세원.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7.
김경태의 음악나라. http://user.chollian.net/~kktae386/
문상필의 베토벤. http://members.tripod.lycos.co.kr/moon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