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입시 르네상스 음악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14.02.06
- 최종 저작일
- 2014.02
- 4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6,000원
목차
1. 르네상스 음악 문화의 배경과 음악적 특징
2. 15세기 후반부의 음악
3. 플랑드르 악파(Flandre) = 프랑코 네덜란드 악파(Franco Netherland), 네덜란드 악파(Netherland) = 플래미쉬 악파(Flemish school) = 북방의 작곡가들 = 알프스 이북의 작곡가들
4. 16세기 음악의 새로운 경향
5. 르네상스의 세속 성악음악 = 민족적 양식의 생성과 발달
6. 이탈리아의 세속 성악음악(연대 기출문제)
7. 프랑스의 세속 성악음악
8. 독일의 세속 성악음악
9. 스페인의 세속 성악음악
10. 종교개혁과 반종교개혁의 음악(개신교와 가톨릭은 공존하 였음)
11. 종교개혁과 독일의 개신교 음악
12. 독일 밖의 개신교 음악
13. 반종교개혁과 팔레스트리나
14. 르네상스의 기악음악(홍세원 보다는 들배가 더 쉽게 정리되어 있네요)
본문내용
III. 르네상스 음악
1. 르네상스 음악 문화의 배경과 음악적 특징
(1) 역사적 배경(제가 공부하기 위해 깊게 정리했는데 큰 흐름만 파악하세요)
- 15, 16세기는 교회 중심적인 우주관에서 벗어나 세계와 인간을 재발견 하는 시기
- 정치 사회적으로 봉건사회가 무너져 가고 시민계급의 성장으로 인본주의의 정착이 가속화
-> 이러한 시대적 조류는 학문과 문화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켜 과학과 예술 분야에 있어서 놀라운 발전을 가져오게 함
- 미술 :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 문학 : 에라스무스, 마키아벨리
- 과학 : 구텐베르그(활판 인쇄술 발명), 코페르니쿠스(지동설) - 갈릴레이
- 역사적사건 : 터키족의 콘스탄티노플 함락, 영국과 프랑스간의 100년 전쟁 종결, 콜럼버 스의 서인도 제도의 발견
<중 략>
- 즉흥곡의 기능은 뒤에 오는 곡을 위한 전주 역할을 하거나, 프렐류드의 경우처럼 오르가 니스트들이 성가대원들에게 선법을 알려주거나(인토나치오네 : intonazione 라고 불림)
류트니스트들이 세속 노래를 연주하기에 앞서 그 노래의 선법을 확립하고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연주
토카타 - 건드리다(to touch)라는 의미를 갖는 이탈리아어 토카레(toccare)에서 유래된 제목으로 류트니스트들의 작품에서 처음 등장
- 토카타는 16세기 말엽에 베네치아의 오르가니스트들에 의해 발전하고 양식적으로 확립되어 유럽 전역으로 전파
- 토카타는 일정한 음악 형식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다만 오르간과 같은 건반악기의 연주자가 음을 길게 유지할 수 있는 오르간의 특성을 이용하여 왼손으로는 음을 지속시키면서 오른손으로는 즉흥적으로 빠른 음들을 연주하는 곡
- 초기의 토카타는 지속되는 화음 위에 빠른 음계를 연주하는데 그쳤으나 후에 메룰로는 즉흥적인 토카타 사이에 모방적으로 전개되는 리체르카레적인 부분을 삽입하여 3부분 형식의 토카타를 작곡(토카타-리체르카레-토카타 구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