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고준비용 윤리학 불교사상 서브노트
- 최초 등록일
- 2014.02.03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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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원시불교
2. 소승불교
3. 대승불교
4. 중국불교
본문내용
원시불교
1. 연기설
(1)연기설의 기본 개념
①인생과 우주의 존재원인을 설명하는 이법으로 불교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사상
②緣: 연하여 -다양한 원인(인)과 조건(연)에 의해
③起: 일어나다 -존재가 성립하게 된다
④→우주만물은 단독의 힘으로는 생기발전할 수 없음→ 불변의 자성은 없음
⑤인간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육체(色), 감각(受), 이성(想), 의지(行), 의식(識)
↳요소들은 다시 분해되어 소멸하므로 실재하지 않음 -존재는 공하며, 공한 것에 집착하는 삶은 고하다
<중 략>
모든 사람 뿐만 아니라, 사람 이외의 생물까지도 성불할 수 있음 =범신론적 평등사상
이때 성불하는 방법은 단지 깨닫기만 하면 되는 것
→이러한 개방성과 단순성은 선종이 널리 전파되는데 가장 큰 원동력으로 작용
④돈오성불
누구나 불성을 가지고 있지만, 망념의 구름이 이를 가리우고 있으므로 번뇌의 마음이 일어난다
그러나 마음 속의 불성은 감각과 사유를 통해서는 인식되지 않는다
무념(생각하지 않음, 수행하지 않음의 수행, 무지가 아니라 비지)의 경지에서 직관적으로 깨달아야 한다
깨달음은 자신에게 불성이 내재하고 있음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해야만 가능하다
이러한 깨달음이 있을 때 한번에 갑자기 부처가 될 수 있다(도살칼을 내리치차 곧바로 부처가 되었다)
나귀는 타고 나귀를 찾는다 =실재계가 곧 열반의 세계임을 모른다
나귀를 타고 내리지 않는다 =모두가 곧 부처임을 모른다(자기 자신과 산하지대가 모두 나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