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개념 및 작품세계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4.02.01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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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향가의 개념
2. 향가의 형식과 운율
3. 향가의 작품세계
본문내용
1. 향가의 개념
향가는 넓은 의미로 중국의 한시에 대한 우리의 노래를 의미하는 용어였다. 그러나 6세기 삼국통일 이후로 13세기 까지는 향찰로 표기된 시가장르만을 향가라고 지칭하였다. 현존하는 작품의 수는 모두 25수이며, <삼국유사>에 14수, 그리고 <균여전>에 보현십원가의 11수가 전해진다. 향가는 '도솔가' '사뇌기' '향가' 등 다양한 용어가 폭넓게 쓰였다. 도솔가는 고대의 시가 중에서 종교적 요소가 배제되고 순수한 서정적 가요로 성립된 시가로 보인다. 사뇌가 란 최초에 사뇌야(신라) 지방에서 주로 유포되다가 그것이 발전하여 후일에는 신라 시가 전체를 대표하게 된 일종의 정형시(10구체 형식)을 지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 향가의 형식과 운율
향가의 형식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자료로는 <균여전>이 있다. 이에 따르면 향가는 삼구육명(三句六名)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그러나 향가가 삼구육명으로 이루어졌다는데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많은 견해들 중, 지헌영의 삼구 육명 주장을 가장 많은 연구자들이 따르고 있다.
10구체 향가에서 1~4구가 한 장, 5~8구가 한 장, 9~10구가 한 장 해서 전체가 삼장으로 되었으며, 각 장이 두 개의 구씩으로 다시 나뉘게 되어 전체적으로는 삼장육구를 세 개의 장에 여섯 개의 구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이다.
시조의 삼장육구 형태를 응용한 것이기도 하다.
3. 향가의 작품세계
3.1 민요 계통의 노래(주로 하층민들의 노래)
민요계 향가는 전통 속에서 산출된 민요시적인 성격을 지닌 유형으로, 구술 행위가 중심인 민요적 성격과 문자행위가 중심인 창작시적인 성격을 공유하고 있다. 이는 향찰을 비롯한 차자표기법의 발달에 따른 문자 문학의 영향으로, 구비 전승되던 민요가 미적인 세련성과 형식을 갖추면서 새롭게 부상한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민요계 향가는 주로 4구체의 향가들로, 서동요, 풍요, 도솔가, 그리고 헌화가가 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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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