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정의 및 사례

*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1.22
최종 저작일
2014.01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 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정의
2. 본 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반영하는 각 사례
3. 결 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자극(Stimulus) 에 대한 반응(Reaction)으로 행동이 성립된다는 이론으로서 행동주의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 원래는 원초적인 무조건적 반응을 중성자극과 결합하여 조건화시킨다는 이론이지만 현대 교육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동기보다는 억지로 시킨다는 느낌이 강한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조건적 형성이론은 굳이 자극이 없어도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우연으로 인한 학습이 반복되고, 이에 대한 이유 등을 학습자가 생각해내어 학습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조건적 형성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는 다르게 내적 동기를 중시했다고 할 수 있다.
성격과 인간의 행동은 선천적이며 기질적인 요소인 생물학적 요인과 후천적이고 경험적인 요소인 환경적인 요인이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프로이트와 에릭슨은 자신들의 이론을 통해 성격 및 인간의 행동이 고착화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중 략>

EX. 수학문제를 풀 때 예를 들어 5분에 한번씩 고정적으로 강화를 준다.
변화간격계획: 평균시간간격은 일정하나 강화 사이의 시간 간격이 일정치 않기 때문에 유기체는 언제 강화받을지 모른다.
EX. 5분 안에 아무 때나 한 번의 강화를 준다.
고정비율계획: 일정한 수의 반응을 나타낼 때마다 강화가 주어지는 것.
EX. 학생이 10문제를 풀 때마다 한번씩 강화를 준다.
변화비율계획: 강화가 주어질 비율을 평균하면 일정, 일정하지 않은 반응 간격으로 강화가 주어지는 것.
EX. 학생이 2문제를 풀면 한번, 3문제를 풀면 또 한번, 이런 씩으로 강화를 준다.
-> 조건형성의 예: 행동조성, 생체송환, 자기행동수정

참고 자료

임의영(1993)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임규혁(1997) / 학교 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강문희 외 공저(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신정
정종진 외 공저(2005)/ 교육심리학, 양서원
권재원 저(1986) / 스키너와 로저스 이론의 교육적 함의

자료후기(1)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정의 및 사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