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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소설 속 '신여성' 의식 연구 -나혜석의 작품 <경희>를 중심으로-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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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1.18
최종 저작일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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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중심으로 한 근대소설 속 신여성의 의식을 분석한 짧은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과 연구방법

Ⅱ. 한국 근대소설 속에 나타난 신여성
1. 신여성의 의미
2. 근대소설 속에 나타난 신여성

Ⅲ. 경희(瓊姬)에 나타난 신여성의 의식
1. 여성 교육의 필요성
2. 가부장제 사회에 대한 비판
3. 신여성의 자의식 형성

Ⅳ. 경희(瓊姬)의 문학적 의의와 한계

Ⅴ. 나오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이 땅 위에서‘여성’으로 살아간다는 것에는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여성들이 자의식을 가지고 여성 자신의 삶과 그 정체성에 대하여 의문을 품기 시작한 것은 비단 현재에 와서 시작된 것이 아니다. 이러한 의문은 1900년대 일제 강점기 하에 놓인‘조선’이란 나라 안에서 살아가는 여성, 그 가운데서도 일본 유학을 통해 신문물과 신학문을 접하며 근대 교육의 수혜를 받은 지식인 여성들 역시 숱하게 품어왔던 의문이었다. 그리고 그러한 지식인 여성들 가운데 나혜석이 있었다.
나혜석은 소위 말해‘천재’의 기질을 지닌 예술가였다. 나혜석은 다재다능한 능력을 가지고, 보기 드물게 적극적인 삶을 살려는 의지와 실천을 보였던 선각자였고, 진명여자고등보통학교와 일본의 동경여자미술학교에서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졸업한 신여성으로 미술, 문학, 사회문화운동, 여권운동, 선진 유럽과 미국을 여행하며 그들의 삶과 문화를 직접 보고 느끼면서 여성들의 봉건의식을 계몽하고 여성해방과 자유의지를 날카로운 칼럼과 소설을 통하여 밝히며, 여성들의 가정생활과 부부생활을 보다 아름답고 멋지게 가꾸고자 꿈꾸었던 이상주의자였다.
특히 그녀는 가부장제와 같은 전근대사회의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제도와 도덕윤리 속에서 여성 스스로에 대한 인식과 인간으로서의 여성을 강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여성으로서의 정체성, 나아가 자신 스스로의 정체성을 추구하려 하였다.

<중 략>

나혜석은 위와 같은 내용을 통하여 ‘신여성’에 대하여 근대교육을 받은 것으로 인하여, 많은 월급을 받으며 똑똑하고 재봉틀로 옷을 만들 줄 알 뿐만 아니라 소제 등 가사일을 완벽히 해내는 모습으로 그려냄으로써 구시대의 편견에 갇힌 보수적인 생각을 거부하고, 당시 ‘신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 인식으로 바꿔 놓고 있다. 신교육이 주부로서의 전통적 역할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기보다는 보다 유능한 가사수행자로서의 역할에 긍정적임을 강조함으로써 신교육에 대한 가치를 역설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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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경 편집교열, 『나혜석 전집』, 태학사, 2000.
권보드래, 『연애의 시대』, 현실문화연구, 2003.
권영민, 『날아간 청조의 꿈』, 김종욱 편, 『라혜석 - 날아간 청조』, 신흥출판사, 1981.
김동인, 「김연실전」,『문장』, 1939-1941.
김영덕, 「한국 근대의 여성과 문학」, 『한국 여성사Ⅱ』, 이대 출판부, 1972.
김윤식, 「여성과 문학 - 을유해방 전까지의 한국 신문학에 있어서의」,『아세아여성 연구』, 숙명여대 아세아여성연구소, 1968
김혜연, 「나혜석「경희(瓊姬)」에 나타난 ‘신여성’상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
나일부,「신여성과 구여성」.『비판』, 1938.
나혜석,「이혼 고백장」,『삼천리(三千里)』. 1934, 8. , 「모(母)된 감상기」,『동명(東明)』, 1923, 1.
양문규, 『한국 근대소설과 현실 인식의 역사』, 소명출판, 2002.
문옥표 외, 『신여성-한국과 일본의 근대 여성상』, 청년사, 2005.
박정애, 「초기 ‘신여성’의 사회진출과 여성교육」,『여성과 사회』11호, 창작과 비평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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