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 기업분석, 경영전략
- 최초 등록일
- 2014.01.01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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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참가전시회명: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2.기업 소개: 펄어비스 (Pearlabyss corp)
3.제품소개: 검은사막
4. 전시회 참가목적
5. 성공요인
6. 시사점 밑 제언
4.참고자료
본문내용
E3 201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는 유럽의 GC(gamescom), 일본의 TGS(Tokyo game show) 와 함께 세계 3대 게임쇼로 불리는 종합 게임 전시회이다.
E3는 사실 CES(consumer Electronic Show)라는 전자상품 관련 이벤트에서 시작되었다. 라스베가스에서 매년 열리는 CES에서는 1990년대부터 게임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E3라는 독자적인 항목으로서 EXPO가 생겨나게 되었다.
최초의 E3에서는Sony, Nintendo, SEGA가 각각 새로운 게임기를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으며 이것이 E3의 성격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었다. 따라서 E3의 뼈대가 되는 항목으로는 비디오게임기기나 소프트웨어 주로 콘솔게임이 되며 그 주변기기 등이 되었다. 초기의 참석자들은 주로 어떤 게임을 도매할 것인가를 결정하러 오게 된 도매업자들이 대부분 이였지만 게임에 대한 시각이 넓어진 현대에는 도매업자가 아닌 게임 쪽 언론매체들의 비중이 상당히 커지게 되었다. 온라인게임의 등장과 엄청나게 많아진 게임타이틀회사들의 경쟁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E3는 언론매체들을 위해 바뀌어야 했으므로 화려한 음악, 영상물, 부스, 부스걸등을 동반한 전시회가 되었다. 또한 개최지도 애틀란타나 산타모니카에서 열려고 했으나 로스엔젤레스로 위치를 잡게 되었다. E3 2013은 온라인화 APP게임화 되가는 현재상황에 따라 내려가는 콘솔게임 시장보다는 온라인 시장으로 시선이 돌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2.기업 소개: 펄어비스 (Pearlabyss corp)
이번 E3 2013에 검은사막이라는 온라인게임으로 참가하게 된 펄어비스는 릴, R2, C9,과 같은 온라인게임을 개발한 김대일 프로듀서가 2010년에 세운 게임개발사 이다. 국내 게임개발진 '내로'라는 개발진과 함께 움직이고 있다고 한다. 1위를 쟁취하지는 못했지만 게임이 출시될 때마다 큰 이슈가 됬었던 김대일 대표의 릴, R2, C9의 게임성과 같이 김대일대표가 개발하고 있는 검은사막 또한 사실적인 디자인과 그래픽을 추구하는 게임이다.
참고 자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 comeidx=3581query=viewl=8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 rid=195contentsid=35812
도서명: 성공으로 이끄는 게임개발 스토리 저자: Austin Grossman 저 / 이강훈 역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