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司馬遷)의 천재성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3.12.29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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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1장 서 론
1. 연구 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제2장 사마천(司馬遷)과 사기(史記)에 관해
1. 사마천의 생애와 사기의 편찬
2. 사기(史記)의 체제
3. 사기(史記)의 가치와 영향
Ⅲ. 제5장 결 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우리는 기련산(祁連山)을 잃어 가축을 먹일 수도 없고, 우리는 연지산을 잃어 여인들의 얼굴을 물들일 수도 없다.” 우리에게 오랑캐의 대명사로 알려진 흉노(匈奴)의 이 서글픈 민요에 등장하는 연지산은 한국 결혼문화인 연지 곤지의 기원이 되는 연지 꽃이 생산되는 곳이었다. 기련산과 연지산은 현재 중국 간쑤(甘肅)성과 칭하이(靑海)성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흉노(匈奴)의 거점이었으나 한 무제에게 정복당했고, 그 시점은 기원전 1세기 직전으로 한 무제가 고조선에 한사군을 설치한 시기와 거의 일치한다.
티베트로부터 시작해 백두산까지의 광활한 지역을 고대부터 지배해 왔다고 주장하는 중국 정부의 ‘동북공정’속에서 ‘흉노’는 숨기고 싶은 중국의 아픈 과거다. 흉노(匈奴)에 관한 이야기는 아이러니하게도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로부터 시작된다. 史記는 흉노에 대해 언급하면서 동아시아에서 침략적 유목민(오랑캐) 대 문명화된 정주민(한족)의 이분법 구도를 처음 정립했다. 史記의 흉노열전이 흉노에 관한 최초의 종합기록이 된다.
司馬遷의 史記가 이루어진지 약 2000여년이 되는 동안에 그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著作이 너무도 많고, 또 사마천의 人物과 사기의 내용에 대하여 오랜 학문적 연구와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별로 중요시 되지 않았던 사마천의 천재성과 사기가 歷史와 人間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또한 문학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중점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범위
이 연구는 다음의 문제들을 다루었다. 사마천의 생애와 사기의 편찬과정, 사기의 체제, 그리고 문학작품으로 또 당시 사상을 반영해 주는 철학서라고 할 수 있는 사기의 가치와 영향이다.
참고 자료
『사기의 구성과 서술방법에 대하여』김도련 논문, 국민대 중국문제 연구소, 1997
『史記와 易學』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西江人文論叢 14집, 2001
『사마천-사기의 세계』무전태순 저, 이동혁 옮김, 일각서림, 2000
『사기의 탄생 그 3천년의 역사』천퉁성 지음, 정성철 옮김, 청계, 2003
『史記---中國古代社會의 形成』이성규 저, 서울大 出版部 1987
『신중국사』존 페어뱅크 저, 중국사연구회 역, 까치, 1996
『중국고전 문학사』 허세욱, 법문사, 1997
『사기 역사서술의 특성 - 문사 일체의 전형』이성규, 외국문학, 1984.
『사기 인물편』진기환 편역, 일신서적출판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