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경제학 세미나] 영문 또는 일문 언론매체가 본 교토기업 + 기말고사 문제
- 최초 등록일
- 2013.12.27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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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도경제학 세미나 레포트와
기말고사 기출문제가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NINTENDO 소개, 선정이유
2. OMRON 소개, 선정이유
Ⅱ. 본론
1. 해외 매체가 본 NINTENDO
2. 해외 매체가 본 OMRON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Nintendo 소개와 선정 이유
닌텐도 주식회사는 가정용 레저 기기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 1947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자본은 약 100억 엔이다. 2013년 9월말 현재 닌텐도의 모든 직원 수는 5,195명이며 교토 닌텐도 본사에는 1,988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제품은 2012년 가정용 TV 게임기 Wii U이다.
보통의 기업들은 제조원가를 절감하고 질 높은 상품을 대량생산하여 기업 이익을 최대화 하고자 한다. 그러나 닌텐도는 기존의 제조기업과는 조금 다른 경영전략을 구사한다. 소비자의 니즈가 빠르게 변화하는 게임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요의 변화에 대해 항상 유연하게 대처하고자 한다. 즉 보통의 제조기업이 사훈이나 기업정신을 명문화하여 강조하는 데 반해 닌텐도는 사훈을 가지고 있지 않는 드문 기업이다. 기업이 어떻게 변화해나가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에 제한을 두지 않으려는 경영철학 때문이다.
<중 략>
우선 장점으로 평가한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이 회사는 실적을 유지하기 위해 포켓용 컴퓨터의 판매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데, 제조비용을 줄이기 위해 이전의 디자인을 계속해서 사용함으로써, 2ds 한대를 판매할 때 129달러의 이득을 낸다. 또한 닌텐도 2ds는 5-7세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으며, 3DS의 하드웨어를 그대로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이는 어린 아이들이 점점 테블릿PC와 스마트폰을 통해 게임을 즐긴다는 것을 고려한 결과다. 이처럼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한 포지셔닝 전략은 닌텐도가 더 많은 점유율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며 이것은 회사가 계속해서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고 평가하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튼튼하게 설계되어 부모들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