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크루즈의 시장개발의 개념
(1) 여정계획
(2) 상품전략
(3) 핵심상품의 유형
(4) 서비스 개발 특징
2. Storytelling
3. The Wine & God of Olympus Cruise storytelling
4. 상품개발
(1) 항로 및 일정
(2) 프로그램
(3) 파티
(4) 기항지 관광
5. SWOT 분석
6. 마치며
본문내용
1. 크루즈의 시장개발의 개념
현대 크루즈 상품의 기본요소는 여정, 선박 그 자체, 음식, 선내시설, 서비스의 질, 엔터테인먼트의 범위와 종류, 기항지 및 항구로 구성된다. 즉 크루즈의 여정과 선박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는 핵심상품과 선내시설, 음식, 서비스의 질, 엔터테인먼트의 범위와 종류, 기항지 및 항구등으로 구성되는 부가상품으로 나누어볼수 있다.
그리고 항공/크루즈 연계의 편리성, 기항지의 쇼핑시설과 크루즈 전후 관광에서의 호텔체제등도 토탈패키지를 제공해주는 크루즈 선사 입장에서 볼 때 여행의 첫인상과 마지막이라는 점에서 부가상품이 될 수 있다.
(1) 여정계획
좁은 의미에서의 크루즈에서의 상품이란 크루즈 선사가 시장에 제공하는 여정을 말한다. 선사들은 잠재고객을 위한 매력의 정도, 중기적인 성장 전망을 가지고 여정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크루즈는 복수의 목적지와 복수의 항구를 기항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항만당국과 목적지가 결합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현재 세계적으로 주요 목적지로서는 알레스카, 카리브해, 북서유럽, 지중해, 중동, 아시아 등의 6개 지역이다.
이들 지역에 대해 크루즈 선사가 최적의 분배를 어떻게 할 것이냐가 상품전략의 주요관건이 된다.
상품계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운항지역을 결정하는 것이고 다음으로 운항할 지역의 휴가시즌이 언제인지, 모항을 어디로 선택할 것인지, 1년에 몇 번 정도의 운항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이다.
통상적으로 휴가시즌은 여름과 겨울이다. 주로 2~8일이 기본 일정이 된다. 중요한 것은 여정이 시작되고 끝나는 항구(모항)와 목적지(기항항)가 어디인가 하는 것이 잠재고객들에게 가장 좋은 소구점이 된다는 점이다. 모항의 경우는 선박의 보수유지, 물자공급이 가능한 지역이어야 하며, 기항항은 문화, 비치, 레저, 패션, 쇼핑 등 관광객에게 크게 어필 할 수 있는 지역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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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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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와인문화디지털콘텐츠화 http://wine.cultureconten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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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인수 크루즈 산업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