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시대부터 고구려시대 까지 미술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3.12.23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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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포트 및 감상문 입니다. 좋은점수 받았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선사시대의 미술
3. 고조선의 미술
4. 고구려의 미술
5.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우리나라의 미술은 실제로 미술사라는 이름 아래에서 사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우리나라 미술은 제대로 이해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미술의 국어사전에서의 사전적 정의는 ‘공간 및 시각의 미를 표현하는 예술‘ 이라고 정의 되어있다. 하지만 사전적 정의와 달리 미술을 역사적 측면으로만 이해하려는 이유는 대부분 사학자들에 의해서만 한국미술이 연구됨으로써, 미술을 실제적으로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적었던 것을 이유로 들 수 있다. 사학과인 내가 생각할 때도 사학자들이 미술을 대하는 태도는 누가, 이것을, 왜 만들었으며, 라는 의미로 접근하기 쉽다. 물론 이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 관점은 미술이라는 사전적 의미에 비추어 보았을 때 어긋나있다. 그래서 나는 이제까지 접했던 시각과 반대로 우리미술 바로보기의 수업 목표를 따라 미적가치와 조형적 상징과 같은 진짜 미술적인 가치를 이해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중 략>
무용총 수렵도는 고분 벽화 중에서 그 정수를 이루고 있는데, 말을 탄 무사들이 호랑이와 사슴 등을 사냥하고 있는 장면을 그린 것이다. 고구려의 회화의 특성답게 이 그림에 등장하는 모든 대상들은 정지해 있는 것이 없고 다 움직이고 있는 상태로 역동미가 느껴진다. 또한 이 그림은 움직이는 것뿐만이 아니라 색채에서도 드러나는데, 사진의 위쪽 부분은 어두운 색조의 옷에 백마를 타고 있고, 이에 반해 아래쪽 부분은 밝은 색의 옷에 어두운 색의 말을 타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라 각 사물마다 다른 색채를 칠해 놓았다. 혹자는 수렵도를 보고 원근감이 결여되어 있는 그림의 상태로 서양과 비교해볼 때 원근법과 사물의 대소 비례 관계 등이 결여되어는 수준 낮은 미술로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잘못된 판단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