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매체] 전함 포템킨 영화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3.05.16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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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전함 포템킨>을 여러 번 직접 감상하고 쓴 강상문 형식의 보고서 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 <전함 포템킨>과의 만남 -
II. 소비에트 몽타쥬 영화
- 몽타쥬 영화 이론의 등장과 배경 -
III. <전함 포템킨>의 장면들
IV. <전함 포템킨>을 보고
-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충격과 감동 -
본문내용
소련 공산 혁명 이후 레닌은 혁명을 신속하게 알리는 수단으로써 영화를 선택하였다. 새로운 공산정부를 수립하는 데는 5년을 기다려야 했지만 모든 산업의 국유화는 1919년에 가능하였다. 그러한 결과로 설립가능하게 된 영화학교Moscow Institute of Cinematography는 소련의 영화를 형성하는 데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렇게 소비에트의 혁명과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가능성, 러시아 제정 짜르 체제를 비판하는 데 효과적인 선전효과와 선동효과를 지닌 영화가 그 중요한 기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 때 활동한 영향력 있는 영화 감독들로 에이젠스타인, 클레쇼프, 푸도프킨, 베르도프 등이 있다. 이들은 영화를 예술로서 지지하였는데, 영화가 단순히 어떠 것을 복제하는 것이 아님을 주장한다. 즉 무성영화 시대 영화자제작자들은 편집을 중심으로 영화 언어를 발전시키는데, 초기 영화 이론가들은 이러한 양식상의 발전에 주목하여, 그것을 영화의 예술적 지위를 주장하기 위한 기초로 삼기도 한다. 즉 편집을 통해, 영화제작자는 실재의 시간적, 공간적 연속성을 재배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 것이다. 그들에게 소비에트 몽타주 이론은 영화의 본질이었다. 즉 영화적 표현은 편집에 따른 것이요, 사진적 이미지는 그것이 숏(shot)들의 연속 가운데 삽입됨으로써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