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신한류의 현황 및 활성화에 관한 연구 - K-POP을 중심으로...

*정*
최초 등록일
2013.12.12
최종 저작일
2013.07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연구 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선행연구
제 2 절 신(新)한류와 음악산업
1. 신(新)한류
2. 음악산업의 세계화
3. 새로운 미디어

제 3 절 연구대상 및 연구 방법
제 3 장 신한류의 성공요인 및 구조
제 1 절 신한류의 성공요인
제 2 절 신한류의 구조

제 4 장 신한류의 지속가능성

제 5 장 결 론
제 1 절 논의의 요약 및 의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제기

2011년, 유투브에서 K-POP 동영상 조회수가 총 235개국 약 23억 회에 이르렀다. 2012년 1월 31일 걸그룹 소녀시대가 미국 TV의 인기 토크 프로그램인 <데이비드 레터맨 쇼>에 출연하여 주목받았으며, 2012년 6월 9일 파리 드골공항은 ‘SM타운 라이브 월드투어’ 공연차 프랑스를 방문하는 한류 스타들을 보러 나온 1천 5백명의 유럽 팬들로 혼잡을 이뤘다. K-POP을 향한 이러한 폭발적인 반응에 유럽 언론들은 이 현상을 ‘K-POP Invasion’으로까지 묘사했다. 이어서 싸이의 ‘강남 스타일’은 빌보드 싱글차트(Hot 100)에서, 2012년 11월 29일을 기준으로 7주 연속 2위를 차지했으며, 2013년 후속곡 ‘젠틀맨’은 유투브에서 80시간만에 1억뷰를 돌파했다.
중국, 일본, 동남아 지역에서 드라마를 시작으로 한
국 대중문화 열풍을 일으킨 한류가 이제는 더 나아가 세계 각 지역에서 K-POP을 통해 신한류로 옷을 새롭게 갈아입고 한발 더 앞으로 나아가려고 하고 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음악 시장을 가지고 있는 일본을 비롯하여, 유럽, 미국, 대만, 동남아시아, 호주, 중남미 등에서 K-POP은 아이돌 그룹을 중심으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하지만 한류의 지역적, 장르적 지평이 확산되는 이 시점에서 ‘K-POP’의 성공요인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미흡하다. 예를 들면 다양한 매체에서 “유투브(유튜브)와 연계되는 SNS의 홍보효과가 컸다”고 짚고 넘어가지만, 그렇다면 ‘유투브’에서 K-POP이 어떻게 인기를 끌 수 있었는지,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 어떤 전략을 세웠는지, 다양한 음악 소비자를 매료시킨 컨텐츠는 어떻게 구성되는지 등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중구난방으로 아직 정리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따라서 현재 K-POP을 중심으로 한 신한류의 성공요인을 분석적으로 고찰하고, 그 중 개선할 점을 제시하여, 신한류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K-POP의 붐이 과거 성공경험에 매몰되어 질적 투자 없이 양으로 승부했던 홍콩 누아르 영화의 몰락을 답습하지 않도록 정확한 분석과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김영덕. 2011. “케이팝(K-POP)의 일본 진출 현황과 활성화 전략”. 한국콘텐츠진흥원.
박승룡. 2011. “新한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풀어야 할 숙제”. 한국무역보험공사.
변미영. 2011.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한국콘텐츠진흥원.
서민수. 2012. “K팝의 성공 요인과 기업의 활용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양로희. 2011. “중국 한류소비자의 한국 이미지와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이동열. 2010. “한국 방송·연예 매니지먼트의 현황과 발전방안 모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채지영. 2011.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 2011. “신한류, 지속가능한가?”
Black, Gregory D. 1994. Hollywood Censored: Morality Codes, Catholics, and the Movi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Hirata, Yukie. 2005. Hanguk eul Sobihaneun Ilbon: Hallyu, Yeoseong, Drama [Japan that Consumes Korea: Hallyu, Women, and Drama]. Seoul: Chaek Sesang.
Iwabuchi, Koichi. 2004. “When the Korean Wave Meets Resident Koreans in Japan: Intersections of the Transnational, the Postcolonial and the Multicultural.” In East Asian Pop Culture: Analyzing the Korean Wave edited by Beng Huat Chua and Koichi
McChesney, Robert W. 2001. “Global Media, Neoliberalism, and Imperialism.” Monthly Review in Full 52 (10): 1-19.
Oh, Ingyu. 2009. “Hallyu: The Rise of Transnational Cultural Consumers in China and Japan” Korea Observer, Vol. 40, No.3 pp. 425~459.
Oh, Ingyu and Park, Gil-Sung. 2012. “From B2C to B2B:Selling Korean Pop Music in the Age of New Social Media” Korea Observer, Vol. 43, No. 3. pp. 365~397.
________. 2013. “The Globalization of K-Pop: Korea’s Place in the Global Music Industry” Paper Deliver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The “Miracle” Narrative of the Korean Cultural Industries:Perspectives from the Middle East. The 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
Park, Gil-Sung. Forthcoming. “Manufacturing Creativity”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신한류의 현황 및 활성화에 관한 연구 - K-POP을 중심으로...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