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동학 농민군의 이념
- 최초 등록일
- 2003.05.13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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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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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19세기말의 사상적 흐름과 동학
본론
2. 동학의 문화적 배경과 신앙
3. 동학의 인간관
4. 동학의 이론과 의의
5. 동학의 실패 원인
6. 한국 근대사와 동학
결론
7. 동학 혁명에 관한 고찰
본문내용
서론
1. 19세기말의 사상적 흐름과 동학
조선의 전통사회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두 전란을 겪으면서 급속히 변화해 갔는데 그것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에 걸친 것이었다. 특히 이 가운데서 변화의 가장 큰 요인은 물론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변화라고 볼 수 있지만, 그것의 반영이라 할 수 있는 사상적인 측면에서의 변화도 역시 조선 사회, 특히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를 선도하는 요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변화는 조선 사회를 아래에서부터 혼란하게 하였으며, 조선 왕조는 이를 안정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이미 상실하고 있었던 것이다. 즉 조선 왕조가 개창된 이래 국가 사회의 지도이념으로서 자기 기능을 수행하고 있던 성리학이 더 이상 사회의 지도이념, 지도원리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민란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은 삼정의 문란이라는 측면과 함께 조선 후기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온 민중의식의 측면도 역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19세기 조선의 사상계는 사회의 지도이념, 지도원리로서의 성리학이 스스로 기능을 상실한 상황, 곧 사회의 지도원리가 새로이 모색되는 시기였으며 그러한 모색은 곧 근대 한국민족주의의 발전과정과도 일치한다고 생각된다. 즉 이러한 이단사상이 전국적으로 급속히 만연해갔다는 것은 곧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항하여 새로운 사회를 추구하는 민중세계의 독자적인 이데올로기가 마련되어 가고 있었으며, 특히 동학사상은 위에서 본 민중의식, 민족의식의 성장을 가장 잘 나타내주고 있으며, 이는 나아가 1894년의 동학혁명에 있어서의 원동력이 될 수 있었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1. 「동학농민혁명과 사회변동」, 농민혁명기념사업회, 한울, 1993
2. 「동학농민혁명과 농민군지도부의 성격」, 농민혁명기념사업회, 서경문화사, 1997
3. 『19세기의 사상적 흐름』, 김 창 수, 동학농민혁명 백주년기념 논총, 1994
4. 『한국 근대사와 동학』, 이 현 희, 한국사상 23집, 2000
5. 『동학의 문화적 배경과 신앙내용』, 최 동 희, 한국사상 23집,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