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
- 최초 등록일
- 2013.12.10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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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용어의 이해
2. 정보통신윤리
3. 정보통신윤리교육
4.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현황과 문제점
5. 정보통신윤리 강령(2007. 6. 25개정선포)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 변화의 중심에 정보통신기술이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교수?학습과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러나 많은 지식?정보를 선택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하는 데의 부정적인 면 또한 많다. 우리는 정보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동 하여야 할 것이다.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의 의미와 종류, 정보사회의 개념과 이에 따른 사회 변화 현상 등에 대해 이해하고 정보 보호의 중요성과 올바른 정보의 활용 및 관리 방법, 정보 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보통신윤리에 대해서 알고 실천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지켜야 할 예절, 요즘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인터넷과 게임 중독의 개념과 증상 그리고 예방 및 치료 방법, 지적 재산권의 이해와 불건전 정보에 대한 대처 방안 등을 배우고 실천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미래의 정보 산업 모습과 새로운 직업에 대해 알고 자신이 갖추어야 하는 정보처리 기술과 능력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중 략>
2) 정보화 역기능은 컴퓨터를 통한 각종 비도덕적 행위에서부터 학생들의 시력 저하, 인터넷 중독 등의 문제를 광범위하게 포괄한다. 불건전 정보(음란폭력성 정보)의 유통, 허위정보 유포, 사생활 침해, 사이버성폭력, 지적 재산권 침해, 언어 폭력 및 훼손, 채팅방을 통한 불건전한 교제, 정보시스템 불법 침입파괴, 사이버중독(게임 중독, 채팅중독 등) 등이 정보화의 역기능의 대표적 사례들이다.
다. 네티켓 : Netiquette
1) 네트워크(Network)와 에티켓(Etiquette)의 합성어로 통신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면서 지키고 갖추어야할 예의범절
2) 네티켓은 법적제재에 의존하는 타율적 해결보다는 네티즌 스스로 자율적으로 사이버 공간의 문제를 미리 방지하고 이성적으로 해결해 나가자는 적극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