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과문화-유교불교도교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12.08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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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교
2. 불교
3. 도가(도교)
본문내용
중국 공자 때부터 ‘유교’는 시작되었다. 공자는 과거와의 단절하기를 원했다. (공자와 무당, 종교는 적이었다.) 공자는 하늘에 제사를 지내지 않아서가 아니라 지배자들의 정치 무지로 나라가 어지러운 것이라며 공부한 우리에게 묻고, 덕 있고 선 있는 사람을 따르라고 했다. 또 덕, 선을 갖추지 못하면 왕을 하지 못한다며 정치인들에게 공부하기를 주장했다. 옛날에는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될 때 신형만을 보고 인간인지 짐승인지를 판단했으나, 유교에서는 형태만 보고 파악하지 말고 인간의 본질은 우리 속에 감춰있는 것이라며 속을 보라고 했다. 그리고 인간은 인성적 동물이라며 사회적 동물인 혼자, 개인의 힘을 격파해나가는 것이 아닌 화합해 함께 헤쳐 나가는 것이라고 했다.
공자는 인간 형성 사회를 위해선 본능을 줄이는 도덕이 필요하다며, 이것은 유교에서 말하는 ‘극기’이다. 이는 밖에 있는 자연과 싸우는 것이 아니라 자기 본안에 있는 것과 싸워서 이겨야 한다는 것이다.
유교에서는 ‘재명명덕’이라고 했다. 이는 원래 인간의 안에는 빛이 들어있다는 뜻이다. 즉 빛은 내 속에 있는 것이다. 그 빛을 찾는 것이 공부이다.
또 유교에서는 인간의 힘은 ‘덕’에 있다고 했다. 덕은 도에서부터 나온다. 하루, 천년을 살아도 덕에 따라 사는 것이 사는 것이다라며 ‘도’는 하루라도 실천해야 한다는 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