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게임 콘텐츠와 게임기술
- 최초 등록일
- 2013.12.05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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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능성게임 콘텐츠와 게임 기술
1-1. 기능성게임 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1) 기능성게임의 정의
2) 기능성게임의 분류
3) 기능성게임의 국내 동향
4) 기능성게임의 시장 규모
5) 외국 동향
6) 향후 전망
1-2. 기능성게임의 장르별 기술 특성
1) 교육용 기능성게임
2) 스포츠/헬스 기능성게임
3) 의료용 기능성게임
4) 군사용 기능성게임
본문내용
1. 기능성게임 콘텐츠와 게임 기술
1-1. 기능성게임 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1) 기능성게임의 정의
기능성게임(Serious Game)이라는 용어는 1977년 사회과학자인 아브트(Cluck Abt)가 집필한 책 『기능성게임』에서 유래되었다. 이 책에서 아브트는 기능성게임을‘사용자에게 놀이와 즐거움이 주된 목적이 아닌 교육이 주된 목적인 게임’으로 정의하였다. 이후 2002년 기능성게임 이니셔티브(Serious Game Initiative)의 발족과 함께 기능성 게임을 논의하는 컨퍼런스가 활성화되면서 ‘기능성게임’이라는 용어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다양한 기능성게임이 등장하면서 사회적으로 그 활용이 확산되었다.
한편 자이다(Micheal Zyda)는 기존의 정의에 활용 분야를 추가하여‘정부, 직원교육, 교육, 건강, 공공정책 등 특수한 목적으로 바탕으로 사용되는 컴퓨터 게임’으로 기능성게임을 정의하였다. 이와함께, 한국콘텐츠진흥원(2009) 연구조사에 따르면, 기능성게임이라는 용어에 대해 일반인 800명을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능성게임이라는 용어가 정의하는 내용과 용어의 적합성에 대해서 53.9%가 적합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크게‘훈련/교육’목적과‘놀이/오락’목적, 이렇게 두 축을 설정해 보면, 기능성게임은 기존의 운전연습 시뮬레이션이나 비행실습 시뮬레이션과 같은 훈련 시뮬레이션보다는 놀이/오락적 요소가 강하고, 일반 게임보다는 추구하는 목적이 뚜렷한 콘텐츠임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종합해 보면, 기능성게임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 게임의 요소를 바탕으로 한다.
- 일정한 목적을 기반으로 제작된다.
-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용자가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능성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는 콘텐츠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제작단계부터 기능성게임을 목표로 제작된 게임이다. 둘째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게임의 요소가 접목된 유형을 살펴볼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스크린 골프’를 언급할 수 있는데, 초기 의도는 골프 선수들의 자세 교정 및 훈련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게임의 기능을 접목되면서 대중적으로 확산되어 활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상업용 게임이 특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되는 유형이다. 이에대한 사례는 매우 다양한데, 미국에서는 일본의 리듬액션 게임인 <DDR (Dance Dance Revolution)>을 학생들의 다이어트에 활용한 사례가 있으며, 상업용 비행 시뮬레이션으로 개발된 <팔콘(Falcon)>의 경우, 공군에서 공식 훈련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