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⑴.개화사상
⑵.개화사상의 연구 성과
⑶.개화파의 연구 성과
⑷.김옥균의 연구 성과
⑸.박영효의 연구 성과
⑹.유길준의 연구 성과
ⅱ.본론
⑴.김옥균과 박영효의 생애와 사상
⑵.김옥균의 생애와 활동
1).활동
2).개혁사상
⑶.박영효의 생애와 활동
1).개화파활동
2).친일파활동
⑷.유길준의 생애와 활동
1).활동
2).국민교육사상
3).군민공치론
4).국민평등권론
5).직업윤리론과 상업윤리론
6).노동야학(노동야학독본)
7).중립화론
ⅲ.결론
⑴.개화사상의 평가
⑵.김옥균의 평가
⑶.박영효의 평가
⑷.유길준의 평가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1).개화사상의 의미
개화사상이란 19세기 중엽 이후 한국사회가 안으로 양반정치제의 파탄과, 밖으로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이라는 위기를 맞게 되자 극복하기 위하여 나타난 사상을 말한다. 그것은 당시의 역사적 현실에 대한 반영으로서 전통유교의 양극화의 한 분류로 형성된 것이고, 보수 배타적 척사사상에 비해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려는 진보적인 사상이었다. 개화사상에 기초한 개화운동이야말로 한국에 있어서 근대화의 구체적 비전을 제시하여 세계사적 동시성을 획득하려는 운동이었다. 개화사상의 연구는 1960년대 후반기부터 활발하게 전개되어 그동안 많은 자료가 남아있다. 그동안의 연구에서는 개화사상관계의 연구 성과를 분류하면 대체로 개화의 개념의 대한 문제, 개화사상의 형성 및 단계구분 문제, 개화파의 형성시기와 그 분화 문제 등으로 나눠진다. 그리고 이런 방법은 개화사상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개화사상 및 개화파의 형성시기에 대한 연구동향을 알 수 있다
<중 략>
유길준은 개화의 방식에서 서양의 것을 무조건 받아들이자는 것이 아니라 앞선 서양의 신문화를 받아들이되 우리 실정에 맞게 수용하여야 하며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야만 참다운 개화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선진 문화와 제도를 받아들여 개화해야 하지만 문화의 정체성을 상실해선 안 되며 민족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봉건사회 체제하에서 근대사회로 전환하려는 급변의 시대에 유길준은 서구 여러 나라 여행을 통해 선구자로서의 자각을 얻고 발전시켰다. 그에게 여행은 선진 문물을 체험하고 습득하는 학습의 과정이었을 뿐만 아니라, 반대로 한민족으로서의 자각과 소명을 더욱 굳게 다지는 기회이기도 하였다. 전환기 유길준의 민족사상과 개화정신이 밴 `서유견문’은 세계화로 치닫고 있는 오늘날에도 민족적 자각과 부강의 길을 제시해 주는 등불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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