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적 관점으로 본 예배신학 서평-L
- 최초 등록일
- 2013.12.03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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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2. 1장 구약에 나오는 예배
3. 2장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고 숭배함
4. 3장 예수와 새 성전
5. 4장 예수와 새 언약
6. 5장 사도행전에서의 성전과 공동체
7. 6장 바울과 복음적 예배
8. 7장 하나님 백성의 모임 안에서의 예배
9. 8장 히브리서와 예수를 향한 예배
10. 9장 요한계시록이 말하는 예배
11. 10장 예배와 복음: 총정리
12. 결론
본문내용
서문
예배는 교회의 가장 중요하며 양보할 수 없는 사역이다. 신약 성경에서 예배는 신자의 전인격적인 존재를 설명하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으로 믿음의 반응은 언제 어디서든 예배와 함께한다. 신구약 언약 모두에서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는 구원과 먼저 계시하신 하나님에 대한 반응 문제이자 그분이 요구하는 길을 따라가는 것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가능하게 하신 일이라고 성경은 말한다.
1 장 구약에 나오는 예배
예배를 신학적으로 바로 이해하려면, 계시, 속죄,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의 언약, 이스라엘 백성을 구별하는 소명 같은 핵심적인 성경의 주제부터 검토해야 한다.
구약 신앙이 가진 독특성은 자연이나 초월적인 현상을 통한 하나님의 능력 외에도 언약의 말씀과 명령으로 하나님이 족장들과의 관계에 핵심이라는 것이다.
출애굽기 19장 뒷부분은 하나님의 신정, 현현을 전하고 있다. 20장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관계가 신비적이고 비이성적인 관계가 아니었음을 확인한다. 이스라엘은 십계명을 주신 하나님과의 인격적이고도 윤리적인 교제를 누리도록 부름을 받았고 이 계명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찾아오신 사건 전체의 핵심적인 부분이었다.
출애굽기 24장의 언약 맺는 장면은 아론과 나답,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 명을 ‘하나님께 올라와’, ‘멀리서 예배하도록’ 초대하는 사건이 등장한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은혜로 제시한 방법을 통해서만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갈 수 있다. 주변의 다양한 이방 종교적 제의와는 달리, 이스라엘은 하나의 제의, 하나의 성소만을 요구받았다는 사실을 신명기 12장은 보여준다.
이스라엘에 대한 규정은 ‘제사장의 나라와 거룩한 백성’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려는 이스라엘을 위해 주어진 도우미였다.
레위기에 나오는 희생 제사는 화제(레 1:3-17), 소제(레 2:1-16), 속죄제(레 4:1-5:13), 속건제(레 5:14-6:7)로 동물이나 새를 온전히 태워서 바치는 제사는 하나님께 제물 전체를 드리는 제사로, 제물을 바치는 사람의 죄를 속죄해 주고 동시에 하나님께 온전히 자신을 드리는 자세를 표현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