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생크탈출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3.12.01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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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언젠가 TV에서도 방영되었던 영화 ‘쇼생크탈출’, 이번엔 가슴에 무거운 짐을 하나 올려놓고 다시 감상하게 되었다.
제일 먼저 떠오르는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흔하디 흔한 누명, 탈옥과 복수, 그리고 폭력, 여기에서 기존의 텍스트들을 서로 연결 재결합하여 새로운 창작을 만들어 낸 것이 이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쇼생크탈출’은 가슴의 무거운 짐을 가볍게 해 주리만큼 시원함과 탁 트임을 느끼게 해 준다.
앤디 듀프레인.. 그는 잘나가는 은행간부였다. 그리고 그는 아름다운 아내에게 사랑하는 표현조차 잘하지 못하는 조금은 고지식하고 내성적인 사람이었다. 그런데 그의 아내가 골프선생과 바람이 난걸 알게 되었고, 그가 술에 취해 집 앞에서 총을 바라보고 있는 사이 강도가 집으로 들어가 아내와 정부를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모든 정황에서 고스란히 살인 누명을 뒤집어쓴 앤디는 종신형을 받고 잔인무도한 죄인들만 수용한다는 악명 높은 쇼생크 교도소에 발을 들여놓게 된다.
이 부분까지는 누구든 예상할 수 있는 절차, 별다를 것 없는 순서라고 할 수 있다. 즉, 상호텍스트성을 그대로 나타난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 곳 교도소에도 모더니즘의 상징으로 대표되는 권위주의적인 사고와 행위가 교도소장과 간부들 그리고, 죄수들 사이에서도 존재하게 되는데, 앤디는 결국 다른 죄수들에게 끌려가 성폭행까지 당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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