門을 통해 본 나쓰메 소세키와 한국
- 최초 등록일
- 2013.11.27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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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가. 나쓰메 소세키, 그는 누구인가?
나.《만한 이곳저곳》을 통해 볼 수 있는,
나쓰메 소세키의 한국에 대한 인식
2. 작품소개
가. 《문》
나. 줄거리
다. 등장인물
라. 시대 배경
3. 작품비평
가. 주 6일제도
나. 음화적인 사랑
다. 외부와 내부의 괴리
라. 이중화되는 시간
마. 무의식의 행동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0) 나쓰메 소세키
나쓰메 소세키 개관
나쓰메 소세키는 일본의 소설가이고 평론가이자 영문학자이다. 본명은 나쓰메 긴노스케夏目 金之助이다. 1867년 2월 9일, 일본 도쿄에서 출생하여 1916년 12월 9일, 일본 도쿄에서 사망하였다. 배우자 교코 나쓰메(1896-1916)와 1896년에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こころ 마음(1914)』 『我輩は猫である나는 고양이로소이다(1905)』등이 있다. 그는 모리 오가이와 더불어 메이지 시대의 대문호로 꼽힌다. 소설, 수필, 하이쿠, 한시 등 여러 장르에 걸쳐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그의 사상과 윤리관 등은 후대 일본의 많은 근현대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가) 가정 환경
그는 1867년 2월 9일에 당시 에도(현재의 도쿄)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나쓰메 고헤나오카쓰였고, 모친은 나쓰메 고헤나오카쓰의 후처 치에였다. 5남 3녀 가운데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5남 3녀 가운데 막내로 나쓰메 소세키가 태어났을 때, 부친과 어머니의 나이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는 구할 수 없으나 각각 50세 이상, 40세 이상임은 확실하다고 한다.
<중 략>
하나의 개념(F)이 비슷한 개념(F')로 변화될 때에는 항상 또 다른 개념(ⓕ)의 배제가 일어나는데 이는 여러 가지 자극 중에 하나를 무의식적으로 선택 또는 배제함으로서 일어난다. 소세키의 작품에서는 이 때 배제되는 개념(ⓕ)에 대해 무의식적이거나 의식의 끝부분에 위치하는 하층적인 위치를 부여함으로서 프로이트적인 무의식에 대한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문’에서 이러한 중점적 의식과 주변적 의식의 교차를 단적으로 엿볼 수 있는 대목은 소스케가 치과대기실에서 ‘성공’이라는 잡지를 읽은 후에 그 날 밤 오요네에게 ‘논어’를 읽었다고 말하는 부분이다. 그가 논어를 떠올린 것은 잡지에 실려 있었던 を吹いて?き、に上って一? 라는 한시에서 논어를 연상했기 때문이다. 그는 ‘성공’이라는 잡지를 무의식적으로 내재화하여 표면적으로 떠오른 한시를 연상한 것이다. 또한 그가 한시를 한시 그대로 전달하지 않고 논어라고 표현한 것은 당시 논어를 읽는 것이 시대적 유행이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소스케는 스스로 성공과 거리가 멀고 세상과 동떨어진 사람이라고 단정 짓고 있으나 무의식적으로는 성공에 대해 관심이 있고 세상의 유행을 쫓는 모습을 내재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당시 일본이 무의식적으로 서양의 제국주의적 가치관을 내재화한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柴田勝二. 《漱石の中の<帝?>民作家と近代日本》. 翰森書房、2006.
小森陽一. 《ポストコロニアル》. 岩波書店、2001.
권혁건. 《나쓰메 소세키 생애와 작품》.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7.
최재철. 《일본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