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하나님의 내주와 약함의 신학
- 최초 등록일
- 2013.11.24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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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면서
2.초월성과 내재성, 약함과 낮아지심
3.나가면서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하나님의 내주와 약함의 신학은 저자 마르바 던의 핵심적인 주장을 볼 수 있는 장이다. 교회의 소명은 하나님의 목적을 실현하는 것이고 하나님이 머무시는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가 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저자 마르바 던은 하나님의 능력(뒤나미스)을 신약성경에서 41회 사용되었다고 말한다. 누가가 이해한 하나님의 능력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고 그들을 통해 나타난다라고 설명하는데 이 부분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것이 번역상의 문제일지는 몰라도 하나님의 능력을 ‘활용한다’는 단어의 개념은 너무나 인간중심적인 개념의 설명이라고 볼 수 있다.
● 초월성과 내재성, 약함과 낮아지심
마르바 던은 본 서에서 인간의 약함을 설명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약함을 함께 말한다. 곧 그리스도가 약함 가운데 십자가에 못 박히셨으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나셨음을 선포한다. 이것이 하나님의 방법이라고 말한다. 마르바 던의 표현의 이면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능력, 즉 신성을 볼 수 없다. 무기력하고 나약한 한 인간의 모습만을 강조한다. 약함을 설명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무시해 버리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완전히 약함 존재가 되셨기 때문에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나셨다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임을 간과하고 있다. 완전하신 하나님이시지만 기꺼이 인간의 죄를 해결하시기 위해서 성육신, 즉 인간의 인성을 입으신 것이 약함의 모습이 되신 것이다. 마르바 던의 주장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마치 나약한 성인으로써의 모습만 그려진다.
마르바 던은 ‘텔레오’ 동사의 번역을 마침의 의미로 해석한다. 이 부분에서 그의 주장이 인간의 육체의 능력을 말하는 것인지, 인간의 이성의 능력을 설명하는 것인지, 둘 다를 포함하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다. 아마 둘 다를 말하는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