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예술미학-건축설계를위한지각이론
- 최초 등록일
- 2013.11.19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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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학 ; 공간예술
2. 동 * 서양 건축예술미학 (건축미학사)
3. 건축, 우리 자화상
4. 에필로그
5. 건축설계를 위한 지각이론
본문내용
미학은 예술철학으로서 감성학(바움가르텐)으로 볼 수 있다. 예술철학의 한 부분으로서 건축미학을 시간적, 공간적으로 분석해본다.
미학(美學)
건축은 인간의 육체가 정신을 수용하듯이 인간의 전 인격을 수용하는 장소(실체)이고 인간의 생활을 위한 여지(공간)이며 인격의 의식 내부이다. 이 생명적 여백(餘白)은 물리적 공간이 아닌 율동적, 역동적인 하나의 유기적 통일체이다. 그러나 이 생명적 여백은 형태에 의해 구체화되기 때문에 건축은 [형식예술] 이다. 그래서 건축가는 예술가여야 한다. 건축가의 작품은 그 정신의 특질을 재료의 성격이나 형식적 조직화를 위한 [미학] 에 의해서 구체화 되는 것이다.
<중 략>
■ 시각적 배열기법(Visual-Ordering Techniques) -비넷(Vignettes) 비넷은 감성적 의미 함축을 내포한 공간의 이미지이다. 이미지란 과거의 경험과 연관된 형상이라고 할 수 있고 지배적인 게쉬탈트에 의해 기억되어 공간의 본질적 측면에서 세부디테일이 소멸되어도 보존된다고 한다. 예를 들면 좋은 전망, 화려한 차양, 신선한 화초, 목재난간 등으로 구성된 멋있는 옥외식당이미지를 기억하면 이러한 특성이 공간의 본질을 낳는다. -원형(Archetype) 비넷은 어떻게 공간이 구성될 수 있느냐를 암시하는 이미지이다. 그러나 여러 건물유형은 그들의 특별한 용도를 위한 특별한 패턴에 따른다. 이러한 패턴을 원형이라고 부른다. 환경 행태연구는 특정한 환경에서 행태의 전형적인 패턴을 나타내므로 합리적인 건축형태를 조직하는데 유용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