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문화] 러시아 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3.05.08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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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모더니즘이란?
2.러시아의 모더니즘
3.니체의 모더니즘 세계관
4.미래주의(미래파)
5.마야꼽스끼에 대하여
6.러시아 모더니즘과 미래파에 대한 소고
7.마무리 및 결론
본문내용
모더니즘은 개념, 감각, 형식, 문체상의 뚜렷한 변화와 현대적 감각의 예술적 제 경향을 일컫는 20세기 초반의 시대의 조류였다. 기존의 이성과 합리성 그리고 확실성에 대한 거부감이자 반항이었다. 모더니즘은 문학에 있어서 전통적인 시어와 이야기 구조의 파괴를 가져왔고, 음악에서는 표현적인 리듬의 파괴를 가져와 새로운 리듬 또는 양식을 등장시켰다.
모더니즘의 경향아래의 문학에서 한 조류로 등장한 미래주의는 기존의 전통에 일격을 가한다는 의미의 <일반 대중의 취향에 올려붙이는 따귀>의 선언문을 발표하여 전통은 무조건 전통이기 때문에 나쁘며, 상징적이고 마술적 언어를 비판하였으며, 아끄메이즘의 명료함도 비판하였다. 미래주의는 기존의 모든 것은 쓰레기이라는 견지하에 새로운 미학을 대두시켰다. 그것은 의미가 부재하는 소리의 것만으로 시를 쓰는 초이성적인 언어의 사용으로 기존의 상징주의가 강조한 소리의 조화를 무시하고, 삐걱대는 소리 등의 소리의 부조화를 강조하였다. 즉, 기의적인 면보다는 기표적인 측면을 강조한 것이다. 그들은 또한 20세기 추상미술인 입체파와 교류점을 찾으면서 회화라는 장르를 시에 도입하여, 소리로 듣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보여지는 시를 강조하며, 그 이전에는 없던 말들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접두사의 적절한 활용으로읽는 시가 아닌 보는 시로서의 시의 회화화는 그들 스스로를 '입체 미래파'라고 자칭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