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오 가우디와 아르누보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13.11.17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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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안토니오 가우디
3. 아르누보 디자인
4. 결론
본문내용
디자인역사를 알아 가보다가 안토니오 가우디와 아르누보디자인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다.
[본론]
? 안토니오 가우디
1852년 6월 25일 에스파냐 남부 카탈루냐의 레우스에서 출생하였다. 구리세공장의 집안에서 태어나 17세 때부터 건축을 공부하였다 바르셀로나의 건축학교를 졸업 하였으며, 학장시절에 비라르와 폰트스레 등의 주소로서 설계활동에 종사하였다 1878년 학교 졸업 후 부터는 독자적으로 일을 시작, 바르셀로나를 중심으로 많은 독창적인 건축을 남겼다 정형적인 그의 건축은 모든 면에서 곡선이 지배적이며, 벽과 천장이 굴곡을 이루고 선세한 장식과 색채가 넘쳐 야릇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따라서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엽에 걸쳐 유럽을 풍미하였던 아르누보의 에스파냐판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그의 작품은 대체로 1890년대를 경계로 하여 2기로 나눌 수가 있다. 전반기의 작품은 건축 그 자체의 몸체는 비교적 중후하며 극단적인 변형은 보이지 않으나 세부의 장식에는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철을 사용한 곡선적인 장식은 피레네 북쪽의 아르누보의 장식과 대응관계에 있다 그러나 가우디의 진가는 어디까지나 후반기 작품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이르러서는 이전의 그의 건축 장식에서 보였던 미로와 같은 구불구불한 공간의 이미지가 전체의 건축디자인으로 확장되어, 계획부터 구조의 형태 및 세부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을 지배하고 있다. 이 시기의 대표작에는 코로니아 구엘 교회의 제실(1898~1914), 구엘 공원(1900~1914)등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그의 중요한 후원자였던 구엘 백작을 위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