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에 대한 정리-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3.05.04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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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향가의 개요
1) 향가의 형식
2) 향가의 장르체계
3) 향가의 본질
4) 여음
2. 제망매가 관하여
1) 어학적 해독
2) 문학적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鄕歌의 개요
향가의 형식
1) 4구->8구->10구의 진화론적 발전설은 의미가 없다. 월명사의 두 향가 작품에서도 그렇고 25 작품 가운데 장형 혜성가와 4행인 서동요가 어느 것이 첫 작품인지 확정할 근거가 없는 것에서도 그렇다.
2) 삼국 통일기에 들어서 과거에 4구체,6구체,8구체,10구체 사이를 방황하던 시형이 10구체로 된 사뇌가 형식으로 응결하였다는 소론도 근거가 없다. 4-6-8-10 사이를 방황했다는 것,10구체만 완전무결한 서정시형이라는 것, 또 그것이 삼국 통일기에 완성되었다는 것, 모두가 그렇다.
3) 시형으로 유개념-종개념을 정립할 수는 없다. 장형 가운데 '10구체'는 사뇌 가며 '4구체'는 민요며 그리고 그것이 각각 향가의 하위 장르의 하나라는 견해도 객관적 타당성을 지니지 못한다. 이른바 '8구체'는 무엇인가(그것이 10구체와 어떻게 다른가) 단형에는 '4구체'밖에 없는가 하는 문제를 해명 할 수가 없는 것이다.
동시에 향가는 그것이 장형, 단형을 막론하고 "3단위"구조의 작품들이고 그 가운데에서 '차사'-전후절로 구분되는 형이 주류라는 것의 역사적 형태 가 검토될 수 있을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른바 경기체가, 시조같은 한국 시가 형식의 基底가 이 "3-(차사)-전후절"인 것이다. 그것은 詞腦의 變格이며 한국시가의 기본 형태소라 할 만한 것이다.
참고 자료
화경고전문학연구회,[향가문학연구],일지사,1993
김승찬,[향가문학론],새문사,1986
양주동,[고가연구],일조각,1982
최철,[향가의 본질과 시적 상상력],새문사,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