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계시와 성경
- 최초 등록일
- 2003.05.04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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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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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계 시
1. 계시란 무엇인가?
2. 계시의 구분
① 자연 계시와 초자연 계시
② 일반 계시와 특별 계시
제 2 절 성 경
1. 방법론
2. 성령의 영감의 특성
① 영감의 성격
② 영감의 범위
③ 영감의 목적
제 3 장 이 해
본문내용
계시란 문자적으로 전에 감추어 있었던 것에 대하여 베일을 벗기거나 폭로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알려지는 대상을 우리의 편견에 억지로 동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이 우리에게 말하도록 해야만 한다. 더욱이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었을 때에, 그것은 단순한 지식의 추가로서가 아니라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다가와야 한다.
기독교 신학에 있어서 계시의 의미는 더욱 특별하다. 그것은 창조 안에서와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 속에서,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이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계시는 단순한 지식 체계의 전수가 아니라, 한 주체가 다른 주체에게 인격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계시는 의식적이고 자발적이며 의도적인 하나님의 행동이다. 계시에는 3가지의 전제가 따르는데 ① 능동적으로 지식을 전해 주시는 인격적인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 ② 신적인 계시가 없으면 믿을 수 없는 진리들, 사건들이 있다는 것 ③ 계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이성적인 존재가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계시 개념은 시대마다 변화가 있어 왔다. 17세기 후반까지의 기독교 시대에는 자연에서의 하나님의 계시와 특별 계시가 구분되게 되었다. 이 이중적 계시 개념은 분명한 경계선이 어디인가를 제외하고는 진지하게 검토되지 않은 채 1600년 이상을 지배해 왔다.
참고 자료
김종기. 조직신학(상). 서울. 기독교연합신문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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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재승. 조직신학원론 강의문. 기독신학교. 2001
루이스 벌콥. 권수경·이상원 옮김. 조직신학(상). 경기도.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2000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