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05.02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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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I . 서론
II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III . 구성주의에 대하여
IV . 구성주의의 8 가지 교수 원리
V . 결론
본문내용
II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는 철학적으로든 그리고 방법론적으로든 시종일관 서로 상이한 주장을 하고 있다. 먼저 객관주의에서는 지식을 고정되어 있고 확인될 수 있는 따라서 절대성을 갖는 실체로 간주한다. 그러나 구성주의에서 바라보는 지식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의 객관적인 실체라기보다는 오히려 어떤 상황 안에서 개인의 경험이나 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상대적 객체로 인식한다. 이러한 지식의 정의에 대한 차이는 최종 교육 목적의 차이를 낳게 되는데. 즉 객관주의는 절대적 진리 추구를 목적으로 하나, 구성주의는 상황과 환경의 맥락에 맞는 적합성과 타당성의 획득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식의 특성을 범우주적이고 절대적이며 초역사적, 초공간적으로 인식하는 객관주의는 현실 또한 규칙과 방법으로 규명될 수 있고 통제와 예언이 가능한 실체로 간주한다. 그러나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을 상황적,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갖는 상대적 실체로 간주하여 그것이 투영되고 해석되는 시간적, 공간적 배경인 현실을 불확실성, 복잡성, 독특성, 가치간의 충돌이 상존하는 것으로 인식한다. 결국 이러한 현실에 대한 이해는 단순화되고 정형화된 지식의 습득보다는 계속적으로 외부 상화에 적응할 수 있는 내적 기능의 형성을 필요로 한다. 위와 같은 구성주의적 가정은 종전까지 행해졌고 지금까지도 행해지고 있는 교수자, 학습자간의 교육 행위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구성주의가 지향하는 교수-학습 형태는 명백히 학습자 중심이나 이 상황에서 교수자는 끊임없이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점검하며 조직하는 조언자,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