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의 정의
- 최초 등록일
- 2003.04.29
- 최종 저작일
- 2003.04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 운영체제의 정의
▶ 운영체제의 목적
캐싱(Caching)
이중 모드 연산(Dual-Mode Operation)
기억장치 보호(Memory Protection)
중앙처리장치 보호(CPU Protection)
▶ 프로세스
▶ 기억장치
▶ 파일 관리
▶ 파일 관리를 위한 운영체제의 업무
▶ 입출력 시스템의 구성
▶ 편리성 측면: 1)-5) ↔ 효율성 측면: 6)-8)
▶ 시스템 호출의 형태: [그림 3.2] 시스템 호출 형태
▶ 시스템의 목표와 명세의 정의
본문내용
① Burroughs 컴퓨터의 MCP(Master Control Program): ALGOL의 변형으로 작성
② MIT의 Multics: PL/1으로 작성
③ Prime 컴퓨터의 Primos: Fortran 파생어로 작성
④ UNIX, OS/2, 윈도우즈/NT: C로 작성
- 장점: 코드를 신속하게 작성할 수 있고,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수정이 용이
- 단점: 속도가 느리고 기억장치가 많이 소요
* 운영체제가 고급언어로 작성되면 이식성이 높음
ex) MS-DOS: 어셈블리어로 작성 → Intel 계열의 중앙처리장치에만 적용
UNIX: C로 작성 → Intel 80X86, Motorola 680X0, SPARC, MIPS RX000 등 다수
▶ 시스템의 성능은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에 영향을 받음
ex) 기억장치관리, 중앙처리장치 스케줄링
→ 일단 정확하게 작동되면, 병목 루틴을 어셈블리어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