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gel 정신현상학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3.04.26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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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작품 내재적 분석
Ⅲ. 비판적 고찰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현상학은 Hegel최초의 大作으로서 Hegel의 철학적 발전의 절정을 나타내고 이 저작에서 비로소 Hegel은 Schelling의 영향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성숙하고도 독창적인 사상을 내세운 그의 가장 중요한 저작이며 동시에 그 이후의 모든 저작들에 대한 강령적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정신현상학 속에는 그 이후의 모든 저작들의 기본특질과 규정적 이념이 정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주지하다시피 정신현상학은 정신의 도야나 계발과정의 전개와 아울러 개인의 경험적 의식을 절대지에로의 고양이 그 일차적 의도라고 하겠다. 의식, 자기의식, 이성의 장에서는 개인의 의식이 직접적 지각에서 시작하여 그 합리적 의식에 이르기까지 전개되는 과정이다. 개별적 의식이 합리성에 도달한다는 것은 그가 이제 역사의 참된 성격을 인식하게 됨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정신장에서는 이전의 단계를 토대로하여 고대의 희랍세계로부터 근대 게르만적 세계에 이르기까지의 역사가 전개된다.
1) Hegel이 "의식의 경험의 학"이라고 부제를 붙인 대상의식에서 이성까지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Hegel이 정신현상학에서 출발점으로 하는 것은 감각적 확신이라는 의식의 형태이다. 이것은 대상을 직접적, 개별적으로 인식한다고 믿는 태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