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 미술비평이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3.11.12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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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전쟁과 미술
(1) 1차 세계 대전
(2) 제 2차 세계 대전과 파시즘
2. 정치권력의 수단
(1) 퇴폐미술전
(2) 사회주의 리얼리즘
(3) 냉전시대의 문화전쟁
3. 자본주의의 발달
(1)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3) 도시의 거대화 - 메트로폴리스의 확산
4. 성의 상품화
5. 여성의 등장
III. 결론
본문내용
미술 나아가 예술의 형태는 과거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그 내용과 형식 자체가 매우 다채롭게 변화되어 왔으며, 그것은 바로 사회의 변화와 맞물려 있음을 알 수 있다. 미술비평이 지금의 이론적 형식을 갖기 전에도 그러한 미술비평은 존재하고 있었으며, 그것이 비록 형식이 정리되어 있지는 않았지만 작가의 비평적 관점에 의해 작품이 만들어져 왔다고 생각한다. 고대 그리스 로마의 비평의 기준이 미메시스(m?m?sis), 즉 모방이었다면, 현대로 올수록 모방보다는 다른 것에 기준을 둔 비평들이 많아졌고, 그 중 하나가 바로 이데올로기비평 관념적 미술비평이라고 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Ideologie)는 프랑스 계몽주의 철학자 데스튀트 드 트라시(Antoine Louis Claude Destutt de Tracy)의 『이데올로기의 개론, 1801』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구체적 현상에 대한 관념과 이상이라는 의미의‘Idea’와 어떤 사실에 근거한 인식, 즉 과학의 뜻인 ‘Logik’으로 이루어진 합성어인 이데올로기는 관념의 과학, 이상의 과학 이라는 어원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 의미로 인간 ·자연 ·사회에 대해 품는 현실적이며 이념적인 의식의 제형태를 뜻하는 것이다.
그리고 미술 비평(art criticism)은 미술작품에 대한 어떤 가치판단을 말하며, 작품의 좋고 나쁨을 판별하고 평가하는 일이다. 여기서 그 가치판단의 준거를 어디에 두는지에 따라 작품의 좋고 나쁨은 결정되는 것이며, 그것에 따라 비평의 형식도 달라진다. 즉 이데올로기 미술비평 혹은 이념적, 관념론적 비평이란 외부 대상과의 관계에 비추어서 하는 비평에서 벗어나 이념적인 기준에 준거하여 비평하는 것이다. 이때 일반적으로 그 준거가 되는 이념은 크게 나누어 종교, 도덕 혹은 윤리, 그리고 정치적 사회적 이념 세 가지이다.
고래로 종교와, 윤리, 정치 사회는 그 의미 역할이 매우 중요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