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돈의 철학 감상문) 8
- 최초 등록일
- 2013.11.12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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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문화에서 시작하여 철학으로 - Georg Simmel
3. 『돈의 철학』에 대한 분석.
4. 돈의 철학이란.
5. 돈의 사회적 심
6. 마치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세기의 전환기는 분화되고 단편화된 근대생활에 통일성을 회복하고자 도모한 ‘문화적 근대’의 진정한 개화기였다. 짐멜은 그 당시 다수의 이질적인 지적 및 예술적 사조에 유입된 ‘문화적 근대’에 지적 기반을 두고, 격동하는 근대 사회와 역사의 특수한 역학을 사회학적, 철학적, 그리고 미학적인 사고의 형태로 표현했다. 짐멜의 글들은 베버가 현대의 학문과 학자들의 특질이라고 여겼던 형이상학적 부정과 방법론적 금욕주의를 배격하는 데에 전력을 투구하고 있다. 짐멜은 자신의 생애를 통해 광범위한 문제, 다양한 연구주제들을 탐구하였다. 게오르그 짐멜, 가이 오크스(譯編), 김희(譯) (1993) “여성문화와 남성문화”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93.
짐멜이 연구의 소재로 사용한 것들은 목욕이나 식사, 손잡이 등 작은 소재들 뿐 아니라 화폐와 같이 복잡하고 큰 소재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다양한 소재들이 현혹적이면서도 당혹스러운 사고방식, 서로 상당히 다른 여러 가지 문제들을 그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는지 밝히지 않은 채 동시에 다루려는 경향, 심오한 문제와 번뜩이는 통찰력을 선호하여 자세한 논의와 조심스러운 분석을 피하는 성향, 미학적인 생각이 과학적 조건들을 앞지르는 장난스럽고 결론이 날 것 같지 않는 질문 자체들과 같은 짐멜의 지적 특징들로 인해 혼란스럽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그러나 짐멜 사고의 핵심을 이해하고 나면 이 혼란스러운 연구 소재들이 스스로 질서 정연해짐을 알 수 있게 된다. 현대 문화의 한 도구이자 필수요소인 ‘돈’에 대한 철학적 접근 방법으로 서술한 짐멜의 『돈의 철학』 돈의 철학 Philosophie des Geldes》(Georg Simmel; 1858-1918)(1900)
에 대해 말하고자한다.
2. 문화에서 시작하여 철학으로 - Georg Simmel
산업사회의 중추 사회학이론이 칼. 막스 등이 주장하였던 생산중심의 이론이었다면, 정보 사회의 핵심 사회학 이론은 생산중심이론과는 정면 대립되는 소비중심의 사회학이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박지영, 짐멜이론의 이원론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 대학원 학위논문, 2000
김태원, 게오르그 짐멜의 사회이론, 우리사회연구6, 1999
김태원, 문화로 이르는 길 : 게오르그 짐멜의 문화이론, 한국사회학33, 1999
鄭惠先, 돈과 現代文化의 文化社會學的 分析 ; 『 돈의 哲學 』 게오르그 짐멜 著 ․ 안준섭等 譯 <書評>, 新東亞 224, 1983
김덕영(1999),“현대의 현상학”,(서울:나남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