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복음
- 최초 등록일
- 2013.11.08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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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율법과 복음이라는 저서를 읽고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제 1부 율법 종교로서의 유대교
1) 제 1장 로마서에 나타난 바울의 유대교 비평: 실천적 유추에서 본 전망
2) 제 2장 유대교와 바울의 이방선교: 최근 유대교 해석 패턴들에 대한 평가
2. 제 2부 언약신학에서 본 율법과 복음
1) 제 3장 율법과 그리스도: 반제들의 기원과 그 의미
2) 제 4장 약속과 율법: 율법과 복음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3) 제 5장 바울에 의해서 재해석된 아브라함 이야기
4) 제 6장 바울의 율법신학: 율법에 대한 삼중적 접근
5) 제 7장 율법과 생명: 구약, 복음서, 바울 서신에 나타난 율법 이해들의 비교
6) 제 8장 율법과 성령: 구원사적 대조 속에 나타난 그 실천적 의의들
3. 제 3부 교의신학에서 본 시각
1) 제 9장 박형룡 신학의 재조명: 구원론 체계 속에서 본 신약 윤리
본문내용
제 1부 율법 종교로서의 유대교
제 1장 로마서에 나타난 바울의 유대교 비평: 실천적 유추에서 본 전망
유대교가 어떤 종류의 종교인지를 확인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제기되어 왔으나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지 못했다. 바울 당대의 유대교의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1세기에 전형적인 바리새 랍비로 살았던 바울의 글들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2장에 나타나는 바울의 비평에 의하면 유대인들과 바울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하나님의 언약적 성실성을 바라보고 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이 자기 백성에 대해서 언약적으로 성실하시기 때문에 비록 그들이 번죄한다 할지라도 결코 하나님의 정죄의 심판에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반면, 바울 사도는 하나님의 언약적 성실성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범죄 실상을 지적하면서 그들도 하나님의 정죄 심판을 피할 길이 없다고 본다. 바울의 유대교 비평의 근저에는 그들의 현실적인 악행이 놓여 있다. 이는 바울의 이신칭의 원리와 충돌한다고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결코 모순되지 않는다. 바울은 유대인들이 참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율법에 대한 순종의 삶으로 그들의 정체성을 나타낼 것을 역설하는 것이다.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는 궁극적인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의 참 백성이었는데도 율법을 온전히 준수하는 데 실패하여 정죄의 심판에 떨어졌기 때문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육신적 후손임을 자랑하면서 육신의 할례나 내세우고 율법도 의문의 수준에서 붙들면서 실제로는 범하는 소위 “표면적 유대인”들이 사실 처음부터 “이면적 유대인”, 다시 말해서 참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로마서에서 바울은 유대교 내부자의 시각에서 유대인들을 비평하는 “유대교 내부 논쟁”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제 2장 유대교와 바울의 이방선교: 최근 유대교 해석 패턴들에 대한 평가
유대교의 이해는 행위 구원의 종교로서의 유대교, 언약적 신율주의 종교로서의 유대교, 행위의의 요소를 지닌 언약적 신율주의 유대교, 남은자 그룹의 유대교라는 4가지가 대표적이다.
전통적인 견해는 유대인들이 율법을 완벽하게 지켜 자신만의 공적을 쌓아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을 확보하려고 시대했다는 ‘강성 율법주의’의 입장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