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1. 기억
2. 배경사건
2. 남경대학살
1. 남경대학살의 배경
2. 남경대학살의 내용
3 일본 역사교과서 서술
4 남경대학살에 대한 일본 우익의 반응
3. 야스쿠니신사참배
1. 야스쿠니 신사의 역사와 역할
2. 전후 야스쿠니 신사와 논란
4. 마무리하며
1. 결론
본문내용
□ 기억
우리들 누구에게나 기억은 있다. 또한 개인에게 기억이 있듯이 집단에게도 기억이 있다. 그런데 개인의 기억과는 달리 집단의 기억은 여러 형태로 표출 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정치적으로 재생산 될 수 도 있다. 가깝게는 6·25전쟁 기념행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고, 일본의 러일전쟁 기념행사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해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볼 남경대학살·야스쿠니 신사가 바로 그러한 ‘집단의 기억’이 재생산되어 현재에 나타난 ‘집단기억의 재탄생’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약 반세기 이전에 발생했던 남경대학살과 야스쿠니 신사가, 어떻게 집단의 ‘기억’으로써 현재사회에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야스쿠니 산사 국영화 운동 - 야스쿠니 신사 국영화 운동은 야스쿠니 신사의 종교적인 성격을 약화시켜 야스쿠니 신사와 국가와의 공적인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운동이었다. 야스쿠니 신사 국영화를 주장한 것은 '야스쿠니 신사, 신사본청, 일본 유족회, 자민당'이었다. 여당인 자민당이 1969년부터 74년까지 5회에 걸쳐 국영화 법안을 국회에 제출하였지만, '사회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 신사본청 이외의 종교계. 진보적인 단체'가 정교분리원칙을 근거로 거세게 반대함에 따라 실패로 끝났다.
야스쿠니 신사 공식 참배 - 패전과 점령에 의해 중지되었던 수상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강화조약 체결 직후부터 재개되어 1985년까지는 거의 모든 수상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왔다. 그러나 수상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공적인가 사적인가 하는 것이 문제가 된 것은 1975년 미키다케오 수상이 사적인 참배임을 명시하기 전까지는 전혀 문제시 되지 않았다. 수상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국제적인 문제화 된 것은 A급 전범의 합사 이후였다. A급 전범의 야스쿠니 신사 합사가 이루어진 것은 1978년 10월 17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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