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공포영화(공포영화의 쾌락과 전복성)
- 최초 등록일
- 2013.11.04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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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4강 공포영화(공포영화의 쾌락과 전복성)
5강 멜로드라마 (가족의 심리학, 눈물의 정치학)
본문내용
*공포영화의 조상들..
공포영화의 혼합된 유산-단지 비평적 경멸만이 아니라 혼합된 유산 및 다른 형식과 문학의 넓은 범위에서 발전해온 과정에서 기인함
할리우드는 30년대 유니버셜고딕 공포영화를 거치면서 대중적 장르로 형성시켜왔다. 흡혈귀나 프랑켄슈타인등 특정소재의 반복 차원에서 유럽적 전통 의 공포의 효과를 내었다. 공포영화의 기원은 세계 각국 혹은 각 부족에서 전해 내려오던 신화, 전설, 민담으로 추적된다.
그러나 구전 내러티브의 특징으로 진짜이거나 올바른 텍스트도 없는 변형만이 존재하는 영역이다.공포영화는 사회와의 직접적인 관련성이 적게 보이지만 당대의 흐름이나 대중의 집단 심리를 어떻게 재현하는가를 찾아내는 징후적 독법에 의존한다. (비평적도구- 인류학 페미니즘)
<중 략>
부르주아 계급의 미학이라고 불리는 멜로드라마는 도시의 거리에서 자유롭게 상연된 오락적 성격이 강한 연극, 브르주아 의식을 묘사하는 감상주의소설 같은 19세기 이후 급속히 발전한 시각문화의 발전의 요소들로 형성되었다. 멜로드라마는 부르주아적인 스타일을 통해 부패한 봉건귀족과 맞써싸우는 이데올로기적 무기였고 사회적위기를 직접적으로 언급하기 보다는 등장인물의 행위나 감정 그리고 형식적으로 복잡한 미장센을 통해 간접적이고 심리적으로 묘사하였다. 억압된 섹슈얼리티 가부장적 권위에의 도전등의 문제를 사회적인조건들간의 관계에 주목하면서 그려냈다.
참고 자료
없음